포토샵 글씨 테두리 간단하게 만들기

포토샵 글씨 테두리 만드는 초간단 방법

오랜만에 포토샵으로 찾아 뵙네요. 올해는 연말 분위기도 나지 않고 우울하게 보내겠지만, 시국이 안 좋은 만큼 똘똘뭉쳐서 이 국난을 극복해 나갔으면 합니다. 포토샵배우기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 글씨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효과를 적용시키는 것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으뜸 이라고 할수 있는 포토샵 글씨 테두리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는 글씨 그림자 입히는 것과 쌍두마차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폰트 디자인 기본기이기 때문에 쉽게 익혀 두시길 바랄게요 !!

 


    우선 어도비코리아에서 정품 포토샵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월 정액제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항상 최신 포토샵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당하게 본인 돈 지불하고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일 수록 사용빈도수도 높아지고 절실함에 기술도 금방 익히는 법입니다^^  어도비 포토샵 무료체험 7일도 있으니 한번 이용해 보세요.  아래 링크 남길게요!

    어도비코리아 포토샵 7일무표체험판 <--------

     

    포토샵 사진 불러오기 실행

    포토샵을 실행하여 왼쪽 '열기'를 클릭해서 글씨 작업을 할 사진을 불러오기 해주세요. 저는 지난주 주말에 서울숲 근처에서 촬영한 자전거사진을 오늘 샘플로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웃포커싱도 잘 잡혀서 운치있게 잘 나온거 같아요 ^^

    보통은 사진 위에 글씨를 적을 때에는 사진의 빈 공간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 때 글씨 색상과 사진의 주변색이 서로 잘 어울려야 합니다. 보색관계일 경우 착시현상이 일어 날 수 도 있기 때문에 중간 중간 글씨 색상은 수시로 변경해 주는게 좋습니다. 

     

     

     

    글씨 문자 편집 툴 이용하기

    요즘 포토샵은 주로 홈페이지 상세페이지 제작을 할 때 사용이 되기 때문에, 글씨 문자 편집툴의 사용빈도수는 아마 포토샵 내에서고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위치는 포토샵 메인화면 왼쪽에 영어 알파벳 대문자 T 모양으로 되어 있어요. 우선 문자편집 툴을 한번 클릭 해 주신 다음, 사진에 본인이 글씨를 넣고자 하는 빈공간에 마우스 커서를 최초 1회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음영포시가 된 글씨가 나타나게되고 그 상태에서 한글자판으로 변경을 한 다음, 원하시는 글씨를 적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환경에서는 키보드 자판의 '엔터'가 2개가 있잖아요?  오른쪽 모서리 가장 끝에 있는 엔터는 문자 글씨 작업을 마무리 할때 사용하는 엔터키이고, 키보드 중간에 있는 엔터키는 '문자편집 커서를 한칸 아래로 내리는 용도' 이기 때문에 꼭 익혀 두셔야 합니다. 포토샵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처음에 가장 많이 실수 하는 부분이에요.

     

    혹은 글씨를 다 적고 난 다음에 엔터키가 아닌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포토샵 환경 빈공간을 아무곳 한군데를 클릭해 주셔도 무방합니다!

     

     

    포토샵 글씨 색상 변경하기

    샘플사진에 자전거와 풍경이라는 글씨를 적어 보았습니다. 그냥 봐도 사진배경의 어두운 부분에 가려서 글씨가 잘 보이지 않네요.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글씨부분을클릭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을 시켜 주셔도 되지만, 저는 그냥 글씨 색상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글씨 색상을 변경할 때에는 글씨폰트가 있는 '레이어'(포토샵 오른쪽 끝에 글씨의 위치가 있는 레이어클릭)를 직접 클릭하시거나, 혹은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원하는 글씨를 직접 드레그 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와풍경' 이라는 글씨를 마우스로 드레그 해서, 포토샵 화면 왼쪽 '편집도구툴)에 검은색(전경색) 사각형 부분을 클릭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색상 피커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그 다음 색상이 있는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 주시면 쉽게 변경이 됩니다. 흰색으로 바꿔 볼게요.

     

     

     

    글씨를 흰색으로 변경해 보니 전보다 가독성이 좋아 졌네요. 조금씩 색상과 위치는 알아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글씨 테두리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글씨에 테두리를 만들어 볼게요. 화면 오른쪽 끝에 '레이어' 패널이 보이실 거에요. 현재 사진속에 있는 모든 편집된 부분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까지 작업 한 것은 총 3가지에요.  사진불러오기 (배경), 글씨 넣기(자전거와풍경), 그리고 글씨 색상변경하기까지.  여기서 자전거와풍경이라는 글씨를 먼저 클릭해 주시고, 두번째로 화면 오른쪽 하단의 fx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문자 글씨에 여러가지 효과를 만들 수 있는 하위 메뉴창이 생성되는데 위에서 3번째 '획'이 바로 글씨 테두리를 의미합니다. 여기는 글씨의 모든 효과를 담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씩 익혀보도록 할게요^^

     

     

     

     

    포토샵 글씨 테두리 획 스타일 설정하기

    글씨 테두리에 어떤 스타일로 적용할 것인가를 한번에 지정하는 편집 창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1번부터 순서대로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글씨 테두리 크기를 사진의 크기와 용량에 따라 미리보기를 해 가면서 지정해 주시고, 5픽셀이 우선 적당해 보이네요. 두번째 테두리의 위치는 무조건 '바깥쪽'으로 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테두리 색상 또한 변경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무조건 글씨 테두리를 검은색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배경색과 어울리는 글씨색상이 있다면 다시 그 글씨 색상에 맞춰서 테두리색상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종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포토샵을 이용해 글씨 테두리 만들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최대한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 드릴려고 노력을 했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를 응용해서 앞으로도 포토샵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편집기능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포토샵 배우기 기초로 자주 만나뵐게요 !!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