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용량 줄이기 (포토샵 배우기 초보)

사진용량 줄이기 (포토샵 배우기 초보)

포토샵 입문 단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 또 자주 사용되는 기초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꼭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사진용량 줄이기는 매우 매우 간단 합니다. 또한, 블로그를 운영 하시는 모든 분들께서는 아마 매일 사용해야 할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정확하고 정석대로 알려 드릴게요 !!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그림판을 통해서 쉽게 사진 용량을 줄일수도 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나중을 위해서라도 기초부터 탄탄히 포토샵을 습득하는 습관을 길렀으면 합니다. 결국은 포토샵을 해야 할 상황이 반드시 도래하기 때문입니다. 초보기술 몇가지만 익혀도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또는 사진에 마법이 일어 나는 순간을 목격 한다면..그건 모두 포토샵이 한 것이에요 ^^

 

 

 

 

샘플로 사진촬영을 해 봤습니다.  사진용량 줄이기 를 위 파란색 간판으로 해 볼거에요. 우선 원본사진의 용량이 무려 17.2MB로 매우 용량이 큽니다. 무겁다는 뜻이에요. 블로그 포스팅 할 경우 용량이 큰 사진을 많이 사용하면, 로딩이 느려지기 때문에 해상도를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용량 줄이기는 필수 사항입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을 통해서 위 사진을 불러오기 합니다. 이전글에서 인터페이스 바로가기 링크 걸어 둘게요.

 

 

holicgrapher.tistory.com/46

 

[포토샵배우기] 인터페이스 위치 익히기

[포토샵배우기] 인터페이스 위치 익히기 예전 홈페이지관리 및 디자인 경험을 살펴 보다 쉽고 간편하게 그리고 최대한 실무위주로 포토샵 기초부터 중급 까지 다룰 계획입니다. 포토샵 카테고��

holicgrapher.tistory.com

 

 

사진 용량을 줄이기는 메뉴 하나만 사용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조금만 익숙해 지면 30초도 체 걸리지 않아요 ~~ 참고로 저는 맥북 환경에서 접속을 했습니다. 

 

1.최상단 메뉴 중 이미지 클릭 

2.하위 메뉴 이미지 크기 클릭

순으로 클릭합니다. (단축키 : 컨트롤 + 알트 I ) 단축키는 익숙해 질 때 사용 하세요 !!

 

 


이미지 크기 줄이기

사진용량 줄이기를 위해서는 이미지 크기를 줄여 주셔야 합니다. 한번씩 혼동할 수 있는 부분이,  이미지 크기와 이미지 자르기는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이미지 크기는 가로(폭)와 세로(높이)를 정방향 같은 비율로 줄여 줌으로써 해상도는 그대로 유지되고 크기가 줄어듬으로써 용량이 줄어 드는 원리 입니다.

 

이미지크기 설정 '창'이 팝업창으로 표시 될거에요.

 

 

 

가로폭과 세로높이의 비율유지 필수 !!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가로 세로가 같은 비율유지를 꼭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가로폭을  2500 픽셀로 수치 변경시  높이가 자동적으로 같은 비율을 유지하면서 수치가 변경됩니다.  위 이미지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비율유지 아이콘 체크 확인

2. 단위는 '픽셀'로 설정  (아마 센치미터로 되어 있음)

3. 폭(가로)  사이즈  수치만 변경함 (1250 픽셀 이상 유지 권장)

 

 

 

최초 6000 픽셀에서  2500 픽셀로 변경 하였습니다. 가로와 세로를 임의의 수치로 변경할 경우,  비율유지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명 짜부(찌그러진 형태)가 되는 것을 확인 하실거에요.  사진용량 줄이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가로세로 비율 유지  꼭 잊이 마세요 !!

 

저번 포스팅에서도 한번 언급 한 적이 있는데, 원본사진은 항상 그대로 두고, 수정된 사진은  '다른이름으로저장' 을 통해서 한번 더 작업해 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원본사진은 언제든 다시 사용해야 할 상황이 오기 때문이에요.

 

 

 

다른이름으로저장 시  JPEG 옵션 창이 팝업창으로 생성됩니다. 품질은 12가 최고이지만, 최고품질로 해도 용량은 2.2MB로 많이 줄어 든 것이 보이시죠?? 그대로 진행 하겠습니다. 품질을 더 낮출수록 용량은 더 줄어듭니다. 

 

 

 

 

사진용량 줄이기 최종 수정본입니다. 원본과 비교를 했을 때, 사진 사이즈를 줄임으로써 용량이 거의 8배가 줄어든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블로그 포스팅용 이미지는 10MB사진 이상은 업로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꼭 필수로 이미지크기 줄여서 사진용량 줄이기 실행 하세요 ^^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