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헝가리 부다페스트 대중교통 이용방법(교통승차권구매 및 사용방법)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중교통 이용방법에 관한 내용을 가지고 조금 자세하게 정리를 해 봤습니다. 한국과는 많이 다른 대중교통 시스템이기 때문에 처음 유럽 헝가리를 방문하게 된다면 조금 헤깔릴 수 도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헝가리 뿐만 아니라, 유렵연합(EU)에 속해 있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거의 비슷한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는 점을 감안 한다면,  한번은 꼭 확인해야 할 필수사항임을 인지해야 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유럽 대부분 국가의 교통시스템에는 한국의 환승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헝가리의 대중교통 티켓구매에서 '환승티켓'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구매금액 부분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동유럽 국가를 대표하는 헝가리의 대중교통 이용방법(교통권 구매에서 부터 사용방법 까지) 자세하게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럽]헝가리 부다페스트 대중교통 이용방법

    헝가리에서의 대중교통 이용방법은 현장에서 티켓 구매로를 통해서만 이루어 집니다.한국에서 90년 후반까지 이루어 졌던 일명 회수권 및 토근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헝가리 부다페스트 생활할 당시에도 한국의 교통권 충전카드가 없다는 것이 항상 아쉬웠던 부분이었어요.

    부다페스트 대중교통표 (주요 지하철,트램,버스 정거장)

    대중교통 이용권(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크게 2곳인데, 지하철 임포메이션(혹은 주변 슈퍼에서도 일부 판매함) 또는 정거장 마다 설치도어 있는 보라색 교통권머신(자판기형태)기에서 교통권을 발권해야 합니다.

     

     

    교통승차권 티켓 발권(구매)방법

    헝가리의 대중교통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는 보라색머신기는 지하철역 정거장마다 여러군데 비치가 되어 있습니다. 지하철인 만큼 지하층으로 내려가서 구매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버스정거장에서는 환승역이나 교통의 요충지라고 불리는 곳을 제외하고는 없는 곳도 많기 때문에, 안전하게 근처 지하철역을 찾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버스정거장에는 승차권 구매 머신기가 없는 곳이 많으니 이 점은 꼭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교통 승차권은 통일된 티켓으로 모두이용가능

    우선 보라색 승차권 머신기에서 발매하는 승차권은 종류는 다양하지만 어떤 것을 구매하더라도 동일하게 버스,지하철, 트램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은 부다페스트공항(페렌츠리스트 국제공항 Budapest Nemzetkozi Repuloter)으로 가는 일명 공항티켓은 일반 대중교통 승차권으로는 이용이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유의사항 (공항티켓 구매방법)

    부다페스트 공항티켓 이미지

    부다페스트공항으로 가는 티켓 역시 지하철 및 일반 보라색 승차권머신기에서 구매가 가능 합니다.(가격은 현지화폐 900포린트 Ft) 이 공항티켓은 머신기에서 구매이외에도, 부다페스트 공항버스 100E번 버스를 탑승할 때에 버스기사에게 '현금'을 지불하고 현장에서 구매하는 방법도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단, 버스탑승시 버스기사에게 현금 구매시에는 9500FT포린트) 

     

    대중교통 탑승시 티켓 펀칭 방법

    한국의 T머니처럼 전자식으로 승차시 인증을 하는 방식이면 정말 편하지만, 헝가리 현지에서는 대중교통 탑승시 일명 '티켓펀칭'을 해야 합니다. 펀칭을 하는 방법은 지하철, 버스, 트램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하철 탑승시에는 개찰구 쪽에 역무원 2~3명이 검사를 하고 있지만, 직접 승차권 "펀칭기계"(노란색 우편함 크기)에 일회용 티켓을 삽입한 뒤 1초 가량 뒤 펀칭을 하는 소리를 듣고 다시 펀칭기계에 삽입했던 일회용 승차권을 뽑아 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대중교통 승차권의 종류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중교통 승차권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구분 짖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대중교통 탑승 시마다 교통승차권을 제출(펀칭)하는 일회용티켓이고, 두번째는 일정기간 동안 티켓소지만 하더라도 이용이 가능한(시간, 일(day), 주(week), 월(month)) 승차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스, 지하철, 트램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헝가리 대중교통 승차권 (탑승시 제출 및 펀칭)

    1. 일회용승차권 종류

    ◉싱글티켓 (single tiket) 가격 350포린트 (한화 1,280원 가량)

    ①전구간 상관없이 이용가능(정거장 갯수 상관없음)

    ②단, 한개 노선에서만 이용가능(버스는 버스만, 지하철은 지하철만, 트램은 트램만)

    ③지하철의 경우 같은 노선만 인정 (1호선에서 2호선 환승 불가) / 환승 시에는 다시 싱글권을 구매해야함

     

    ◉3정거장 이용 승차권 가격 300포린트

    ①정거장 갯수를 3정거장 이내로 제한

    ②위 일회용과 동일(한개 노선에서만 가능)

    ③환승 불가

     

    ◉환승 승차권(Trransferr tiket) 가격 530포린트

    ①정거장 갯수 상관없음

    ②환승 가능 (지하철 2개노선 / 지하철에서-버스or 트램/ 혹은 그 역순으로 가능)

    ③환승은 2개가지만 허용( 버스-지하철-트램 3개를 동시에 이용은 불가능)

    ④환승권은 탑승 노선에 따라 2회 펀칭을 해야 함

     

    ◉10회탑승권(Block of 10 tiket) 가격 3,000포린트

    10회 탑승권은 위의 싱글티켓 10장을 동시에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00포린트 디스카운트)

     

    헝가리환률에 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헝가리환율 포린트 화폐 종류 총정리

     
     

    헝가리환율 포린트 화폐 종류 총정리

    헝가리는 EU연합에 소속이 되어 있는 유럽국가이고 지리상으로는 중부유럽에 속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유럽'의 중심나라이면서 수도 부다페스트는 해를 거듭할 수록 많은 관광

    holicgrapher.tistory.com

     


    벌금주의(필수 인지사항)

    ❇︎일회용 승차권 펀칭 후 주의사항(벌금주의)

    일회용 승차권을 펀칭 했닥고해서 끝난 것이 아니라, 펀칭이 된 일회용 승차권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종착역까지 항상 소지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불법 무임승차에 관한 불시검문은 정거장 마다 수시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종착역 도착전까지는 일회용 승차권을 항사 상 소지하고 있다가, 정거장 마다 승무원 및 감시원들이 펀칭된 일회용 승차권을 제시해 달락고 할 때, 보여 주셔야 합니다.

     

    만약, 승차권이 펀칭되어 있지 않거나, 승차권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면 부정승차로 간주되어 현장에서 벌금 최대 16,000포린트를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하철 개찰구에서 펀칭한 승차권, 또는 버스나 트램의 경우 내부 운전석 옆에 펀칭기계가 있기 때문에 꼭 펀칭을 한뒤 하차 시 까지는 소지하고 계세요 !!

     

     

     

    헝가리 교통 승착권 1일권,1일글룹권,72시간권, 7일권)

    2.기간(시간) 승차권의 종료

    헝가리에서 최소 3박이상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회용 승차권보다는 기간(시간) 승차권을 추천 드립니다. 이 기간 승차권의 경우 탑승 횟수에 제한이 없을 뿐더러 모든 구간 환승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회용승차권처럼 번거로운 펀칭을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버스, 트램 탑승시에는 소지만 하고 계시면 되고, 지하철의 경우 개찰구에서 역무원 또는 검사원에게 승차권을 보여주기면 하면 패스가 되는 방식입니다.

     

    ☐ 1일 24시간권 (1day / 24-hour budapest-trravelcard) 가격 1650포린트FT

    ① 따로 펀칭을 할 필요 없음 (발권 및 구매를 한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내 이용가능) / 티겟에 이용가능한 최대 시간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가능 시간 가지 항상 소지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②환승 및 정거장 갯수 무제한 이용가능

    ③버스 및 트램 탑승시에도 그냥 탑승하시고, 불시 검문 혹은 운전자가 보여달라고 할 때 1일권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④ 1인 승차기준

     

    ☐5인 그룹 1일 24시간 승차권 (budapest csoportos 24 oras jegy)

    위 1인 1일 승차권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룹권으로서 최대 5인까지 동시이용이 가능한 승차권입니다. 여행시에 최소 3인 이상 동행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면, 5인 그룹권이 훨씬 더 저렴하고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3명 이상의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현지 여행을 하게 된다면 이 승차권을 권장합니다.

     

    ☐72시간 이용 승차권(3일권) 가격 4150포린트 Ft

    1일(24시간) 승차권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72시간(3일) 동안 유지할 수 있는 교통 승차권입니다.

     

    ☐7일(1주) 이용 승차권(Hetijrgy) 가격 4950포린트Ft

    역시 1일권과 동일한 기능이며 그 사용기간을 최대 7일까지 이용가능한 승차권 입니다.

     

    ☐한달(1개월) 자유 이용 승차권(Havi  monthly budapest-pass) 가격 10,500포린트Ft (영수증 미청구시에는 9,500포린트Ft) / 학생할인 적용이 가능(헝가리 학생증 소지자에 한함 : 가격 3450포린트)

    ① 구매시 발권기에서 여권상 영문 이름을 기재해야 합니다. (신분증 : 여권 및 현지거주증의 영문이름과 일치)

    ② 때에 따라 검표원이 한달 자유 승차권에 기재된 영문 이름을 확인 할 경우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③ 현지교민 또는 학생들이 이용하기 좋은 승차권입니다.

     

     

    부다페스트 대중교통 지하철 노선표

    부다페스트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트램) 주요 노선안내

    위 첨부한 이미지는 부다페스트 지하철 노선표 입니다. 총 4개의 노선이 있으며 호선별로 색깔은 1호선 노란색, 2호선 붉은색, 3호선 파란색, 4호선은 연두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직접 편집을 한 노선표 (지도)이기 때문에 중요한 정거장의 경우 한글로 표시를 해 두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 중 가운데 3개노선의 환승역인 데악광장역(Deak ferenc ter /붉은색부분)을 기준으로 동서남북으로 동선을 계획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데악광장역 지하철이용 주요명소 TIP

    지하철1호선 : 오페라하우스/영웅광장/세체니온천

    지하철2호선 : 켈레티역(Keleti u / 중앙역) / 델리역(Deli Pu)

    지하철3호선 : 네플리겟(국제버스터미널 Nepliget) / 뉴거티역(Nugati Pu)

    지하철4호선 : 켈렌폴드역(Kelenfoldi Pu)

    ❇︎어부의요새, 부다왕궁, 국회의사당은 트램및 버스이용가능

     

    ☐버스 및 트램 주요노선(부다페스트 명소)

     

    오늘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중교통 이용방법과 승차권의 종류 및 구매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여행이 자유로워지게 되면 그리고 유럽 헝가리를 방문하게 된다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승리하는 하루 보내세요 !!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