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환율 포린트 화폐 종류 총정리

헝가리는 EU연합에 소속이 되어 있는 유럽국가이고 지리상으로는 중부유럽에 속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유럽'의 중심나라이면서 수도 부다페스트는 해를 거듭할 수록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동유럽 파리로 알려져 있을만큼 유명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있기 전 마지막 2019년 12월 겨울에는 한해 최고 관광객 나라 순위에서 대한민국이 1위를 차지 할만큼 사랑받는 야경도시가 되었습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기를 바라며, 흔한 일상과 여행이 얼마나 소중한 삶의 부분이었는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모두들 마스크는 생활화 합시다 !!

 

헝가리환율 포린트 화폐 종류 총정리

헝가리환율을 언급하기 전에 유로존(Euro zone)의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로전은 유럽의 공용화폐를 사용되는 단위이며 가입국 및 미가입국 모두 통용되어 사용되는 돈(money)이기 때문에 달러와 같은 맥락으로 환율이 시즌과 계절 그리고 특정 경제적인 상황에 비례하여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유로존 화폐 개념이해하기 글은 이전 포스팅을 꼭 한번 읽어 주세요 !!

유로환율 그리고 유로환전 정보팁TIP

 

유로환율 그리고 유로환전 정보팁TIP

유로환율 그리고 환전 정보팁TIP 유럽여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준비사항 첫번째가 바로 유로환전 일 것입니다. 유로환율에 따른 환전 정보를 알기 쉽게 그리고 정보팁과 관련하여 내용을 포스팅

holicgrapher.tistory.com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부다페스트의 아름다운 늦가을 전경부터 한번 보시고 가실게요 ^^

 


헝가리의 화폐 단위 : 포린트 Forint

헝가리의 화폐단위는 포린트 입니다.

영어 이니셜은 FT 혹은 HUF를 사용합니다. 

 

포린트 이니셜 1 : FT = Forint

포린트 이니셜 2 : HUF : Hungary Forint

 

이니셜1 FT는 포린트 지폐에 표시가 되거나, 일반 매장과 마트 시중에서의 가격표에 표기가 되는 양식이고, 이니셜2는 국제화폐 단위에서 사용되는 표기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지폐에 사용되는 단위 표기는 원(won)이지만, 국제 화폐 표기 단위는 KRW로 표기가 되는 것을 알고 계실 거에요.

 

헝가리 헬스장에서 표시되는 포린트 표기 FT

시중 마트나 매장 같은 곳에서 위 사진처럼 FT로 표기가 되어 있는 것을 헝가리 현지 간판 또는 가격표에서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헝가리 물가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한국의 물가를 기준으로 볼 때 유독 공산품이 비싼 경우가 있고 (경우에 따라 2배) 생활적인 면에서 본다면 서민물가는 한국보다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 볼게요)

 

 


헝가리 화폐 포린트의 종류

헝가리 화폐 포린트는 한국과 마찮가지로 동전과 지폐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지폐의 경우 총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동전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6가지의 포린트 동전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포린트 지폐 종류 (6가지)

  • 2만 포린트 : 20,000 FT
  • 1만 포린트 : 10,000 FT
  • 5천 포린트 :  5,000 FT
  • 2천 포린트 :  2,000 FT
  • 1천 포린트 :   1.000 FT
  • 5백 포린트 :    500 FT

 

 

 

 

 

포린트 동전 종류 (6가지)

  • 2백 포린트 : 200 FT
  • 1백 포린트  : 100 FT
  • 5십 포린트 :   50 FT
  • 2십 포린트 :   20 FT
  • 1십 포린트 :    10 FT
  •   5  포린트 :     5 FT

현재 사용 중단된 포린트 지폐

2019년도 초반부터 헝가리에서 새로 제작된 포린트 지폐를 발행 함으로써 신권과 구권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6가지 포린트 모든 종류의 지폐에 '신권'이 발행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통용되었던 '구권'은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단 1만 포린트는 구권과 신권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만 제외한다면, 나머지 5개의 화폐는 시중에서 사용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가까운 은행에서 교환을 하시기 바랍니다.

 

헝가리 화폐 구권 지폐 은행 교환하는 법

혹시라도 헝가리 여행중에 위 사진에 있는 신권과 구권을 꼭 확인하시고, 구권을 소지하고 계신다면 은행에서 신권으로 교환해서 사용하세요. 은행은 헝가리 대표 은행인 OTP Bank 로 가셔서 순번표를 뽑은다음 창구에서 교환이 가능합니다. 외국인이 은행 방문시에는 꼭 여권 원본을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

 

 

1만포린트 신권 / OTP 은행


 

포린트 환율 (원화표시)


헝가리 포린트 환율 보기

오늘날짜로 헝가리 환율을 검색해 봤습니다. 왼쪽 사진은 1포린트당 한국돈을 표시 하였고, 오른쪽사진은 1유로당 포린트로 환산을 한 결과물입니다. 일반적으로 1포린트는 한국돈으로 4원으로 계산을 하는게 원칙이긴 하지만, 현재는 포린트 환율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이네요.

아마도 유럽내 코로나의 영향으로 환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유로로 직접 현장에서 포린트로 환전을 하지 않을 경우는 여러가지 수수료와 관련된 커미션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포린트 곱하기 4를 하는게 상식적인 환율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환율이 오를 때에는 1포린트 환율은 보통 3.8~4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린트 환율 (유로 표시)

 

제가 한창 헝가리에 거주할 2017년 ~ 2020년 초반까지 1유로당 포린트 환율이 325 ~ 340 포린트 였는데, 이역시 유로를 기준으로 포린트 환율을 계산하면 현재 360 까지 올랐으니, 관광객 입장에서는 최고의 환율이라 볼 수 있습니다.

 

헝가리 환율 계산 : 포린트 X 4 = 한국돈(won) 

 

 


현지에서 오래 체류를 하는 분이나 혹은 유학생분들은 포린트 환율이 좋을 때 한번에 환전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작년에 유로환율이 급등하는 시즌에 맞춰 1만포린트 100장 정도 환전을 한 모습입니다. 400만원 정도 되네요. 어차피 지출해야 할 생활비정도는 한번에 환전을 하시는게 좋아요 !!  환전소에 관한 포스팅도 업로드해야겠네요 ^^

 

아 !! 그리고 환전할 때 혹시라도 환전소에서 '구권' 포린트를 준다면 꼭 '신권'으로 달라고 말씀하세요 !! 가끔 오래된 환전소에서 구권으로 주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포스팅의 시작과 끝은 부다페스트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장식할게요. 겔레르트 언덕에서 바라본 선셋 한번 구경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함께보면 유익한 콘텐츠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