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시간 및 헝가리 시간 시차총정리

유럽시간 및 헝가리 시간 시차총정리

기본적인 유럽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4년간 거주 했던 헝가리에 대한 일상과 정보를 공유하고 주변 유럽에  속한 나라와 도시 그리고 여행정보에 대한 포스팅도 이어 나갈게요. 따로 카테고리를 만들어 운영을 할 계획이니 자유롭게 유럽 여행에 관한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로 소통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첫번째 시간 유럽시간과 헝가리 시간에 대한 기본 정보입니다.

 

 


     

     

    유럽시간에는 썸머시즌(Summer season)이 있다.

     

    우선 유럽시간을 계산하기에 앞서 유럽에서 시행중인 two 시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보통 썸머시즌(타임)과 그 썸머시즌을 제외한 그 이외의 시즌으로 나눠서 표준시간을 정하기 때문에 시즌별 한국과의 시차 역시 달라 집니다. 유럽의 썸머시즌은  매년 3월 마지막 주 일요일 부터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까지 7개월간 유지되고, 이에 해당되지 않은 11월 ~ 3월 셋째 주 까지는 비시즌으로 나눠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유럽의 비시즌에 해당되는 달은 한국과의 시차가 -8시간 이고 썸머시즌에는 한국과의 시차가 -7시간 느린 것입니다. (중부유럽 헝가리 기준)

     

     

    유럽 연합국에도 시차가 발생 한다. 유럽은 시차를 기준으로해서,  서(부)유럽, 중부유럽, 그리고 동유럽  3곳으로 분류가 되어 지는데 시차로 보는 이 나라 분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시차로 구분 짖는 유럽 경계선 직접 제작한 지도로 간편하게 알아 볼게요!!

     

     

    시차로 구분한 유럽나라 구분

    유럽시간 시차로 알아보는 유럽나라 경계선

    위 사진은 포토샵으로 구굴맵을 스크린샷해서 급하게 만들었으니 이해 바랍니다 ^^;; 어디까지나 한국과의 시차로 구분을 지어 놓은 것이니 참조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유럽 :  아일랜드, 영국, 포르투갈  총 3곳이 이에 해당되며 한국과의 시차는 9시간(비시즌)이며, 썸머시즌 기간에는 한국과 8시간 차이가 납니다. (한국보다 느려요)

     

    중부유럽 : 위 지도상 노란색에 해당되는 유럽 국가 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동유럽국가(헝가리,체코,크로아티아 등)은 시차로 구분을 지을 경우 중부유럽에 해당됩니다.  그리하여 노락색 부분의 국가는 현지 시간이 동일합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서유럽국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썸머시즌에 한국과 -7시간의 시차가 발생되는 지역입니다)

     

    동부유럽 : 시차로 구분짖는 동부유럽은 위 지도상 짙은 주황색에 해당되는 지역 입니다. 대표적인 나라가 그리스와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핀란드 등이 여기에 해당 됩니다. (썸머시즌에 한국과 -6시간의 시차가 발생되는 지역입니다.)

     

     

     

    헝가리는 시차로 구분짖는 유럽 경계에서는 중부유럽에 해당 되기 때문에 한국과의 시차는 7시간(썸머시즌)이 느리게 되는 것입니다. 

     

    매년 3월 마지막재 주 일요일 새벽 2시가 되면,  핸드폰 및 전자시계는 손 수 시간을 바꾸지 않아도 자동으로 바뀌게 되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실 거에요. 전자시계가 아닌 수동시계는 새벽 2시를 기준으로 1시간은 더 뒤로 돌려서 일일히 시간을 맞추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시계를 보신다면 직접 바꿀 필요는 없어요. 3월 마지막재 주 일요일 새벽 2시에, 시간은 새벽 1시로 자동갱신이 되니까요^^

     

    반대로 10월 마지막째 주 일요일 새벽2시가 되면 자동으로 새벽3시로 갱신이 되기 때문에, 그날은 조금 일찍 주무셔야 합니다 ㅋㅋㅋ

    갑자기 1시간이 사라지게 되거든요...

     

     

     

    유럽여행을 하는 입장에서는 시간차가 발생되는 나라가 일부 있기 때문에 꼭 확인 하고 움직이셔야 합니다.  사실 위 지도상 한국인의 유럽여행 나라는 붉은색 (영국, 포르투갈, 아일랜드)과  노란색 지역 나라 (우리가 알고 있는 서유럽과 동유럽)이기 때문에 붉은색 지역의 나라가 유럽여행의 이동 동선에 포함되면 그 때 한번 시차를 확인해 주시는게 포인트라 할 수 있겠네요.  영국의 런던과 포트쿠갈의 포르투 같은 대도시가 한국인에게 유명한 곳이니까요.

     

    그 나머지 유럽지역의 도신는 노란색부분이기 때문에 유럽여행중에는  시차가 없다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럽내 나라 이동 때에는 유럽시간 시차 꼭 확인 후 예매할 것

    또한 이 유럽시간을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있어야, 기차예매 및 비행기 예매에 있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국경선이 붙어 있어 기차와 버스로 국가 이동을 할 경우 2~3시간이면 충분히 이동이 가능한 거리에 있습니다. 하지만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아주 가깝게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1시간은 유럽시간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교통수단을 예매하실 때 반드시 시간을 계산하고 예약을 하셔야 봉변을 당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위 색깔구분으로 이루어진 나라로 이동을 하는 날에는 1시간이 줄어 즐어 있다거나, 혹은 도착했을 때 반대로 1시간이 늘어 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비행기 예매와 같이 특수한 교통을 이용하실 경우는 반드시 시간차이를 확인하고 해야 함을 꼭 명심 하세요 !!

     

     

    유럽시간 및 헝가리 시간으로 알아보는 유럽내 나라별 시차에 대해서 총정리 하는 시간 이었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곧 시간절약에 밑거름이 되기도 합니다. 항상 유용한 정보로 만나봴게요^^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