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커피머신 누오바시모넬리(Nuova simonelli appia) 상세리뷰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 누오바시모넬리

오늘은 벼르고 벼렸던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총 3번의 카페창업 경험을 했을 때 마다 고집했던 너무나도 고마운 녀석이기에 그 어느 카페물품 및 집기류 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것이 바로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 누오바시모넬리 아피아 제품입니다. 현재는 시모넬리2 시리즈 3그룹까지 다양하게 출시가 되어 있지만, 아직까지도 커피머신 중고시장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고 성능이 우수한 제품 누오바시모넬리 아피아 1세대 모델을 리뷰해 드리겠습니다.

 


    카페창업 준비를 시작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마련했던 카페 카테고리의 글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으면 이제는 바리스타 카페창업 전문가가 된 듯 한 기분이 드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는 글이 된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히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 전달이 되고 공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카페창업 준비 단계에서 가장 고민을 하는 부분이 바로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 선택일 것입니다.

     

    업소용 커피머신기 누오바시모넬리(Nuova simonelli)

    우선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 시모넬리 제품의 기본 사양부터 한번 살펴 볼게요. 참고로 본 커피머신기는 2그룹(2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 기본사양

    제품명 : 누오바 시모넬리 아피아 (카페 업소용)

    특   징 : 반자동  (2잔 동시추출 가능)

    용   량 : 11 L

    사용커피 : 분쇄 원두

    소비전력 : 3,000W

    제품크기 : 780 X 530 X 545mm(W/H/D)

    기타특징 : 스팀노즐 2개, 온수추출가능, 자동세척

     

     

    80년 전통의 아탈리아산 커피머신기로서 한국에 출시 된지는 이미 2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가장 사랑받는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 중에 단연 으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우바 시모넬리 2그룹(2P) 1세대임에도 불구하고 현재도 활발하게 중고시장에서 유통이 잘 되고 있는 편이에요.

     

     

     

    년식에 따라서 가격이 조금식 차이가 나긴 하지만 중고가격이 100만원 중반대로 상태가 좋은 것으로 거래가 되어 있습니다. 커피머신기의 수명은 정말 관리하기 나름입니다. 그만큼 평소 메뉴얼 대로 커피머신 청소와 관리는 필수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오바 시모넬리 2 신제품의 가격이 상당하기 때문에(시모넬리2, 3그룹은 천만원이 훌쩍 넘어요)  처음 카페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작은규모) 이 제품을 적극 추천 드려요.

     

     

     

    누오바 시모넬리 에스프레소머신 2그룹

    에스프레서 머신 누오바시모넬리는 2개의 에스프레소 추출기와 2개의 우유스팀 노즐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과정에서 원두의 양을 조금 넉넉하게 하여 추출할 경우 (아메리카노 1샷 : 1잔 기준) 동시에 총 4잔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하여 커피메뉴를 조리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원액 추출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총 30초 가량으로 계산을 한다면, 1분에 최대 8잔을 제조할 수 있는 성능이 뛰어난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기 입니다. 중고 커피머신기로도 현재까지 큰 고장이 없는 강점이 있어서 초보자 분들께는 저렴한 비용으로 최고의 성능을, 그리고 숙달된 바리스타로 가기 까지 연습용으로도 안성맞춤인 제품이라 생각 합니다.

     

    에스프레소 추출방법은 아래 게시글 링크로 걸어 둘게요. 꼭 한번 읽어 보세요^^

     

    [카페,디저트] - 에스프레소 만들기(espresso), 커피 크레마

     

     

     

    커피머신기 양쪽 끝에 우유스팀 노즐이 총 2개가 있습니다. 이는 바쁜 시간대에 동시에 우유스팀을 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오른손작이와 왼손잡이 구분을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전자'의 역할을 위해서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유스팀기를 조절하는 레버는 푸시레버로 되어 있어서, 강약을 조절할 수 없는 단점은 존재합니다만, 우유스팀 노즐을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 분이라면 스팀조절은 무의미 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 거에요.

     

     

    커피머신기 우유스팀기 사용방법도 꼭 한번 숙지 해 보세요. 아래 링크글 남겨 놓을게요.

     

    [카페,디저트] - 카페라떼 만들기,우유거품기 작동법

     

     

    우유스팀기의 역할은 우유거품을 만드는 기능이기도 하지만, 빠른시간내에 높은 스팀압력을 이용해서 우유를 데우는 역할이 조금 더 크기 때문입니다. 라떼아트를 활용해서 만드는 음료가 아니라면 이것 역시 큰 지장이 없는 것이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스팀 노즐 바로 위에 있는 검은색 레버가 바로 그것인데요, 오랫 동안 이 방식으로 사용을 하다보니 저는 오히려 다이얼 방식으로 스팀을 조절하는게 조금 더 불편하더라구요.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 추줄 주의사항

    에스프레소 추출 하는 그룹은 커피머신기 중앙부에 총 2개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커피머신기 청소방법을 한번 더 공개 하겠지만, 이 부분은 커피머신기 내부의 보일러에서 뿜어 나오는 스팀과 뜨거운 물이 나오는 곳이기 때문에 항상 화상주의에 대비를 하셔야 합니다! 커피머신기 청소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이 구멍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는 절대 에스프레소 추출 버튼을 누르시면 안됩니다.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가 간단사용방법

    커피머신기의 역할은 커피 그라인더로 분쇄된 원두를 고압과 온수를 이용해서 '에스프레소' 원액을 추출하는 용도 입니다. 그래서 추출된 에스프레소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카페메뉴(커피메뉴)를 만들어 내는 것이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적당량의 분쇄원두를 덜어서 커피머신기에 꽂은 뒤 각 그룹 위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버튼(커피잔 1잔 그림)과 두번째 버튼(커피잔 2잔 그림)의 차이는 압력의 지속시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에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아메리카노를 예로 들면 에스프레소 1샷과 2샷이 있잖아요^^? 두번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에스프레소 1회 추출을 통해서 한번에 2샷을 추출할 수 가 있습니다. 사실 조금만 사용해 보신다면 99%는 2번째 버튼만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분쇄된 커피원두를 바텀리스(커피분말 담는 기구)에 한번에 2샷의 원두량을 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2샷 버튼을 눌러줘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미리 뽑아 놓은 에스프레소가 남아 있는다 하여도, 손님이 많은 곳에서는 지속해서 사용준비를 해 놓기 위함이에요. 오히려 1샷 버튼을 누르게 되면 분쇄 원두가루를 더 낭비할 수 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메리카노 황금비율을 따로 소개한 글이 있으니 아래 링크 꼭 한번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카페,디저트] - 아이스아메리카노 만들기 황금비율

     

    아이스아메리카노 만들기 황금비율

    아이스아메리카노 만들기 황금비율 여름철 대표 커피음료는 단연 아이스아메리카노 일 것 입니다. 오늘은 아이스아메리카노 만들기에 있어 에스프레소 원액과 물 그리고 얼음의 혼합비율을 알

    holicgrapher.tistory.com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기 압력계 체크

    커피머신기의 고장원인이 물리적인 현상의 원인이 대부분 입니다. 외부 충격 보다는 에스프레서 머신 내부의 오작동(전선 부식 및 습기) 문제이기 때문에 머신기의 압력계가 상항 녹색에 위치해 있어야 하고, 위 사진에서 보이듯 오른쪽의 물의 양 역시 미니멈과 멕시멈 사이에 있는 것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누오바 시모넬리 커피머신기는 한번 설치를 하게 되면 잔고장의 거의 없는 제품이긴 하지만, 그래도 수시로 한번씩은 꼭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