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T 폴란드항공 환불 완료과정(5개월)
- EU(유럽)/EU 유럽정보
- 2020. 9. 28.
LOT 폴란드항공 환불 완료과정(5개월)
폴란드항공 환불 완료까지 5개월의 기간 소요된 사연 입니다.
때는 지난 4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한국으로 귀국하는 과정에서
부다페스트 - 인천 직항은 폴란드항공이 유일했기 때문에
직항 편도를 예약 결재 완료 한 후, 입국 3일 전에 취소가 되었습니다.
항공기 예약은 항공사 홈페이지로 직접 !
평소 해외여행 시 항공권만은, 여행사 및 아웃소싱 업체가 아닌
해당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매를 하는 습관이 있었기 때문에
폴란드 항공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 완료 후 컴펌을 받았습니다.
생각하기도 싫은 3월....팬데믹이 선언되고
그나마 청정지역이었던 동유럽 역시,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걷잡을 수 없이 늘어가는 확진자 수를 보면서
생명의 위협을 느낀 바, 서둘러 한국행을 택해야만 했습니다.
예약하고 난 뒤 컴펌을 받은 날이 4월 22일이었고,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던 날 5월 1일을 선정하고 이코노미 편도 542,700원을
빠르게 결정하고 나서야 나름 안심을 하게 되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해외에서 장기간 거주를 했던 경험과
정말 질 낮은 의료시스템은 물론이거니와, 한국과는 비교도 못할 만큼
비싼 의료비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매일 뉴스에서 보도되는 한국의 모법방역 시스템에
자연스럽게 국뽕에 취해갈 때 쯤,
이미 비행기 항공편 예매가 시나브로 완료가 되어 있었습니다.
한동안 해외를 다시 올 수 없다고 판단을 하여, 위탁 수화물 1개를 추가 결재 했었어요.
예전 루프트한자 독일항공의 위탁수화물 추가비용에 비해서(30만원...)
확연하게 저렴한 비용이긴 했으나,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이 없었던 관계로..
편도 비지니스는 사치라 생각하여, 눈물을 머금고 위탁수화물 12만원도 함께 결재를 했습니다.
3일에 걸쳐 모든 짐 정리를 끝내고, 한숨을 돌리고
마지막으로 한인마트에서 장을보고 걸어 오던 중,
구굴 이메일을 하나 받게 되는데....
그냥 제목에 Has benn cancelled 이라는 문구를 보자마자..
들고 있던 오뎅봉지와, 미역국 재료들을 길거리에 덛졌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너무 화가 나고 짜증이 났던지,
잊고 있던 부산 사투리가 나왔었어요 ㅋㅋㅋ
지나가던 서양 할머니가 ' 캄다운 , 캄다운 '을 하더라구요...ㅠㅠ
때 마침 각 나라별 대한항공 특별기를 한국 정부에서 지원한다는 뉴스가
생각나서, 대사관에 급하게 연락한뒤, 4일 뒤에 있다고 하였지만,
이미 좌석이 만석이라 예약이 불가능 하다고 했습니다 ㅠㅠ
혹시나 몰라, 좌석이 비게 되면 꼭 연락 달라고 했더니,
다음 날 바로 특별기 좌석이 생겨서 1분만에 예약을 했습니다.
하지만 대한항공 특별기는 비쌉니다.ㅠㅠ 편도 120만원 입니다 ㅠㅠㅠㅠㅠ
눈물을 머금고 계좌이체를 했지만, 결과적으로 정말 잘 한 것 같습니다.
참고 : 대한항공 특별기는 이코노미 좌석이지만, 당시 코로나19로 인해
비행기 안에서도 거리두기를 해야만 해서, 3인석 1줄을 혼자 앉았습니다.
편안하게 3좌석 전부 사용하고 누워서 왔습니다.
폴란드항공 환불은 장시간 인내심이 필요 합니다.
우선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내역으로 접속을 한뒤,
"항공사에 의해 취소가 되었다" 라는 문구를 클릭하면
개인 정보를 기재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하나 하나 꼼꼼하게 영어로 작성을 하시고,
맨 마지막에 Refund 이라는 단어를 꼭 클릭 체크 하셔야 합니다.
폴란드항공 바우처가 아닌 환불금으로 꼭꼭꼭
항공사 예약 변경 및 취소에 관한 내용은
"환불금으로 환불 받기를 원한다" 맨 마지막에 있습니다.
절대 바우처나, 1년이내의 다른 날짜로 변경한다 라고 하시면 안됩니다.
한번 클릭 하면 수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천천히 꼼꼼하게 작성 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에서 보름동안 자가격리를 하는 동안에도, 메일로 몇 번 보냈지만
메일 답변 AI 자동 응답 메시지만로만 응답이 오기 때문에,
우선 기다려야 합니다. 코로나로 가장 타격을 입은 곳이 바로 항공사 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최소 3개월은 기다려야겠다고 다짐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이메일 답변이 오지 않았습니다.
LOT폴란드항공 환불을 요청 한지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폴란드항공에 나와 있는 전화로 몇번 시도를 했었지만
전화는 거의 받지 않았고, 받아도 한국말을 잘 못하고....
영어로만 " 캄다운 캄다운 "......
분명한 것은 이름과 예약번호를 알려주면
폴란드항공에서 환불을 해야 한다는 "인지"는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폴란드항공 페이스북 메시지 활용
조금 늦게 알았지만, 폴란드항공 페이스북을 통한 메시지 발송이 가장 빠른 것 같습니다.
원래 페이스북을 잘 사용하지 않아서, 폴란드항공 인스타그램으로 몇번 메시지를 보냈지만
응답이 없어, 페이스북 메시지로 보냈더니 답변이 왔습니다. 보름정도 걸린다고 하더군요,.
아니...5개월이 이미 흐른 시점에서
페이스북 메시지를 확인하고 나서야 14일이 소요된다는...답변에 조금 황당했지만
처음 받은 환불금 응답이기 때문에, 그나마 조금 안심 할 수 있었어요.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낸 날짜는 9월 22일 새벽 5시경
폴란드항공에서 페이스북 답변이 온 날짜는 같은 날 22일 아침 7시경
(일부러 유럽시간에 맞춰서 페이스북을 했어요)
그로부터 6일 뒤 9월 28일에
해외체크카드 취소와 함께 환불금 676,142원이 입금 되었네요.,
한국인의 긍지를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폴란드항공 페이스북 링크 걸어 둘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