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 겨울철 보양음식과 필수영양소

입동 겨울철 보양음식과 필수영양소

< 11월 7일 입동 >

24절기 중 19번째 절기 입동 시작

2020년 입동은 양력을 기준으로 11월 7일 입니다. 입동의 뜻은 겨울이 시작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본격적인 겨울의 출발을 알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가정마다 미리 월동준비를 해 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1월이 시작되자마자 기온이 갑자기 뚝 떨어 졌습니다. 아직 영하의 날씨는 아니지만, 오늘 기상청 일기예보 얩을 확인 한 결과 체감온도가 영하 1도 였네요. 한 낮기온은 영상 10도 안밖을 유지하였지만 전형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차가운 바람이 불었습니다.

 

11월 첫째주와 둘째두 일기예보 기온을 이미지로 첨부 합니다. 이번주 금요일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이 되니 외출시에는 우산을 꼭 지참하세요. 비가 온 다음부터, 정확히 이번주 일요일에는 최저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네요. 영하2도 입니다. 다행히 햇볕이 좋아서 체감온도는 그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을 것 같네요.

 

 


겨울철 건강관리 유념하기

입동을 기준으로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만큼 건강관리에 더욱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 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가 본젹적인 2차 대유행이 시작된 만큼 충분한 영양섭취와 더불어 보양식도 종종 드셔야 합니다.  오늘은 병원에 볼 일이 있어 친한 친구네 병원에 들러 내과진료를 보고 이런 저런 겨울철 건강에 대해서 조언을 구했습니다. 특히 겨울철 건강관리가 중요한 만큼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과 보양식 정보를 공유해 드릴게요 !!

 

 

 

입동과 겨울철 필수 섭취 비타민류

개개인별로 집에 하나씩 소지하고 있을 종합비타민이 있을 거에요. 종합비타민도 좋지만, 되도록이면 과일류를 매일 1개씩은 드시는게 좋습니다. 겨울철 대표 과일 중에는 흔하게 구할 수 있는게 바로 '귤' 과 '사과' 일 것입니다. 정말 구매하기 번거롭거나 시간이 없을 경우에는 비타민류 알약을 섭취하는게 좋지만, 주말을 이용해서 꼭 마트에 들러서 1주일 정도 양의 과일을 구매한 후 보관하면서 하루 한두번 식사 후에 꼭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알약보다는 영양소가 더 풍부하고 맛도 좋기 때문에, 유튜브 시청하면서 한두개씩 드세요 !!

 

사과는 깨끗히 씻어서(혹은 유기농 사과) 껍질 체로 드시는게 훨씬 더 영양분이 많다고 하니 사과손질은 상하 꼭지부분만 칼로 오려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껍질 체 조각을 낸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입동 이후 겨울철 필수 영양소 오메가3

오메가3는 일종의 지방산 입니다. 오메가3의 효능은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자면 몸과 두뇌의 상태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분 입니다. 그리고 오메가3를 섭취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사작용의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체내에서는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를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등푸른 생선(청어, 고등어, 꽁치등) 직접 섭취하기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에게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오메가3' 알약은 필수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1통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기 때문에 인터넷 주문을 해서라도 꼭 구비해 두는 것은 추천 드려요!!

 

 

 


겨울철 대표 보양식 추어탕

추어탕의 효능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아주 많은 것 같습니다. 평소 매일 헬스장에서 1시간씩 운동을 하고 있는 저에게는 추어탕 만한 보양식이 또 없는 것 같습니다. 어릴 적에는 미꾸라지 생선이 보기 흉직해서 먹기를 좀 꺼렸는데, 추어탕의 효능을 알고 나서 부터는 한달에 한두번 꼭 추어탕을 먹으러 갑니다. 

 

추어탕 효능을 간단하게 적어 봤습니다.

  • 기력 증강
  • 눈 건강에 매우 좋음
  • 뼈 건강에 좋음
  • 성인병 예방 / 원기회복
  • 피부미용에 최고의 효과
  •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고

추어탕은 절대 살이 찌지 않습니다.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고단백 음식이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음식보다다이어트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지방류도 다른 계절보다 조금 더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름에 튀긴 치킨후라이드가 고단백 식품이긴 하지만, 바싹한 겉표면의 밀가루 반죽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생닭가슴살을 삶아서 드시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에 적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도 의외로 있습니다. 그에 반해 차라리 지방류를 섭취할 때에는 보쌈같은 음식이 훨씬 좋습니다. 단 여러가지 채소를 함께 곁들여 섭취한다는 조건이라면^^

 

특히 겨울철의 적당한 지방섭취는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명심 하세요 !!

 

 

 

올해 겨울은 여느 겨울보다도 안으로나 밖으로나 더 추울 것 같아요. 2차 대유행중인 코로나19가 이번 겨울을 기점으로 지구상에서 완전하게 사라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