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초간단 어플이용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을 납부해 오셨을 겁니다. 물론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지역가입자로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고 그 가입기간이 60세가 되기 이전에 10년미만일 경우 연금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자신이 어느정도 납부를 하였는지와 더불어 납부액이 어느정도 기간을 납부 했는지도 수시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에 관하여 전반적인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국민연금을 수급받을 수 있는 연령은 출생년도에 따라 조금식 상이하기 때문에 나이별로 따로 정리를 해 봤습니다. 참조하세요!

     

    국민연금 수급시작 연령 정리

     

     

    출생별 국민연금 수급개시

     

    1. 1952년생 이전 출생자 : 노령연금 60세 / 조기노령연금 55세 / 분한연금 60세

    2. 1953년생 ~ 1956년생 : 노령연금 61세 / 조기노령연금 56세 / 분할연금 61세

    3. 1957년생 ~ 1960년생 : 노령연금 62세 / 조기노령연금 57세 / 분한연금 62세

    4. 1961년생 ~ 1964년생 : 노령연급 63세 / 조기노령연금 58세 / 분할연금 63세

    5. 1965년생 ~ 1968년생 : 노령연금 64세 / 조기노령연금 59세 / 분할연금 64세

    6. 1969년생 이후 출생자 : 노령연금 65세 / 조기노령연금 60세 / 분할연금 65세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민연금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 그리고 분할연금인데요, 가입기간이 초반에 설명 드린 것처럼 10년이 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연금은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나뉘게 되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1. 노령연금 : 가입기간 10년은 공통적인 사항이며, 기본연금액 + 부양가족연금을 합산해서 받는 연금 입니다.

    2. 조기노령연금 : 가입기간 10년이 공통적인 사항이며, 55세가 되었을 때, 소득이 없는 사람이 신청하는 것으로 노령연금과 동일하게 기본연금액 +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해서 받는 연금을 의미 합니다.

    3. 분할연금은 이혼한 배우자의 노령연금액 중 혼인기간동안 받을 연금액을 나누어서 받는 연금을 의미하며, 국민연금 납부기간이 5년이상 되어야 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어플 다운로드)

    핸드폰 어플(앱)으로 간단하게 국민연급 납부액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지만, 간단하게 카카오페이인증 로그인으로 쉽게 설정해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우선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아이폰의 경우 "국민연금" 애플스토어 바로가기 링크 걸어둘게요. 아래 링크 참조하시면 됩니다.

    애플스토어(아이폰) : 국민연금 어플다운로드<----

     

     

     

     

     

    최초 NPS국민연금 메인페이지에서 왼쪽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사항에서는 핸드폰에 갈려있을경우 선택해서 로그인 하셔도 되지만, '카카오페이인증' 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한걸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30초만에 카카오페이인증서발급

    만약 카카오페이인증서도 없다면, 페이인증 페이지에서 새롭게 하나 만들어도 됩니다. 만들기를 진행해도 30초도 걸리지 않기때문에 누구나 쉽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카카오페이인증서가 훨씬 더 쉽게 로그인을 할 수 있어요. (인증서발급비 무료) 보안프로그램도 따로 설치가 없어서 간편합니다.  인증서 발급 페이지에서 그냥 인증서 비밀번호만 2번 입력해 주면 끝!!

     

     

     

     

    국민연금 납부액조회 하는 방법

    국민연금 로그인과 동시에 자신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화면 중간에 흰색바탕 사각형에 '가입내역'이라는 글씨와 함께 최종납부된 년도가 표시됩니다. 현재 직장이 없는 분들은 저 처럼 해당기간으로부터 사업장 가입자 자격을 상실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올 거에요. 여기서 바로 아래 더보기> 라는 문구를 클릭해 주세요.

     

    더보기는 지금까지 국민연금에 가입한 내역과 납부액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요약란에는 지금까지 총 납부한 국민연금 금액과 개월수가 적혀 있고, 납부내역란에서 조회기간을 따로 클릭할 시에는 세부사항 역시 한번에 확인이 가능 합니다. 조회기간을 클릭해 주세요.

     

     

    저는 군대 제대후부터 최근 2년전까지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가 되고 있네요. 중간 중간 여러군데 회사를 다니면서 얼마의 국민연금을 납부했는지와 해당 회사에서 얼마만큼 기간동안 나부한 내역까지 +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에 퇴사를 했던 2017년도 3월까지 내역을 한번 살펴봤더니 위와 같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가 가능하네요. 지금가지 국민연금 납부액조회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래요 ^^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