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아파우더로 핫초코 만들기(whit 포모나코코렛)

코코아파우더로 핫초코 만들기(whit 포모나코코렛)

겨울철 대표 음료 핫초코 만들기를 해 볼거에요. 제 블로그의 커피 관련 레시피들은 일반 카페에서 일하시는 바리스타분들을 위한 레시피이기 때문에 기본정보를 공유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간단게 누구나 제조해서 마실 수 있는 것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사진과 글로 기록을 남깁니다.

 

 


핫초코 만들기 재료 (아이스로 제조) 준비

재료부터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핫초코 파우더 50g~80g (많이 넣으세요)

-우유 120ml 내외 (아이스/핫)

-얼음 10조각 내외 (아이스)

-핫초코 머그컵 / 빈 컵

 

사실 재료라고 할 것 까지도 없습니다. 초코 파우더만 있어도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빈 머그컵은 따로 준비 해 주세요. 초코파우더를 뜨거운물에 한번 풀어 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유리잔 말고 머그컵이 좋습니다. 끓는 물에는 유리잔은 종종 깨질 수 있으니까요!!

 

 

 

핫초코분말 보다는 코코아파우더 추천

핫초코에 들어갈 주 재료는 초코파우더 인데요, 이 때 상요된느 파우더는 코코아파우더를 추천드려요. 정확한 제품명은 아래 적어 둘게요.

코코아 특징이기도 한 초콜릿맛이 강하고 깊은 맛이 느껴 집니다. 초코시럽으로도 유명한 브랜드이죠. 인증된 제품 포모나 제품입니다. 

 

포모나코코아 파우더 제품 상제

제품명 : 코코렛 파우더

브랜드 : 포모나 (POMONA)

용  량  : 800g 1봉

기  타 : 800g 칼로리 3,200Kcal

 

 

 

 

핫초코 1잔 칼로리

잠깐, 핫초코 1인분 칼로리로 계산을 해볼게요. 1인분 코코아파우더 기준 50g으로 했을 때 (저는 80g....ㅋㅋ) 200칼로리가 나오네요. 여기에 우유 120ml를 더 한다면 300칼로리 내외가 되겠네요. 따라서 핫초코 한잔이 300칼로리로 비교적 높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거리가 좀 있는 것이니 참고 하세요 !!

 

일단 오늘 한잔 하고,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

 

 

 

 

핫초코 만들기 우선 단계는 파우더를 뜨거운 물로 원액으로 만듭니다. 분말가루가 덩어리로 떠 다니지 않게 가급적 끓는 물로 풀어 주세요. 

 

 

은근히 코코아파우더 가루가 뜨거운 끓는물 임에도 불구하고 잘 풀어 지지 않습니다. 덩어리는 숟가락으로 직접 으깨 가면서 잘게 부셔주는게 좋습니다. 초코분말 덩어리를 다 녹이지 않으면 나중에 음료로 마실 때 종종 목에서 분말로 터져서 사래가 걸릴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하세요!!  급할 것 없으니 천천히 오래 저어 주는게 포인트 입니다.

 

 

 

 

핫초코 아이스로 만들기 (ICE)

핫초코 아이스 형태로 만들고 맨 마지막에 우유거품을 이용해서 다시 데코레이션 작업을 하겠습니다. 그냥 뜨거운 우유에 섞어 마시는게 일반적이지만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스 형태로 제조를 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핫초코는 아이스가 더 맛 있는 것 같아요 ^^

 

 

 

아이스 핫초코에 들어갈 얼음은 8~10조각 이 적당 합니다.  저는 8조각을 넣고 우유 100ml를 넣었어요. 최대 120ml가 넘으면 안됩니다. 초코의 농도가 낮아 지기 때문에 120ml가 넘으면 우유맛이 강해 집니다. 초코는 초코맛이 강해야겠죠 ^^

 

 

우유와 초코원액의 비율은 1.5 : 1로 만들면 초코맛이 강해 집니다. 종종 1:1 로 만들기도 합니다. 코코아파우더의 양을 늘리고 뜨거운물로 분말가루를 풀어 줄 때 물의 양을 조절해서 제조를 하면 거의 1:1 비율의 초코원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데코레이션으로 사용할 우유거품 만들기

휘핑크림 대신 사용할 용도로 우유거품을 약간만 만들어 줄게요. 아이스 핫초코이기 때문에 휘핑크림이 더 어울리긴 하지만 그냥 우유거품을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보기좋은 떡이 맛도 좋은 법이니까요 ^^ 우유스팀기로 스티밍하는 방법은 포스팅 맨 끝에 바로가기 링크로 걸어 둘게요. 참고해서 우유거품 만드시면 됩니다.  거품양은 라떼용 거품이 아니라 카푸치노용 거품입니다.

 

 

 

 

먼저 만들어 놓은 코코아파우더 원액과 얼음조각과 우유가 담긴 컵에 혼합을 시켜 주세요 !! 우유를 먼저 넣은 뒤 코코아파우더 원액을 넣는 순서가 좋습니다.

 

 

 

핫초코에 우유거품 올리기

마지막 단계 입니다. 우유스팀기로 만든 우유 거품을 핫초코가 혼합된 컴 맨 위에 우유피쳐에 담긴 우유거품을 천천히 올려 주시면 됩니다. 우유거품은 최초 단계에서는 뜨겁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금방 차가워지기 때문에 아이스 핫초코에 바로 올리셔도 금방 녹지 않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우유거품의 양은 적당히 올려 주세요 !!  용도는 핫초코 아이스를 처음 음미할 때 거품의 질적 미적 성과를 거두기 위함입니다.

 

 

 


핫초코 만들기 마지막 팁 !!  코코아파우더 뿌리기

초코향을 더욱 더 풍미 있게 해 주기 위해서 마지막 단계에서 코코아파우더를 채를 이용해서 한번 더 살짝 뿌려 주시면 됩니다. 이는 우유거품의 밋밋함을 달래주는 용도도 포함이 되어 있어요. 그리고 약간의 씹히는 맛도 느껴질 뿐만 아니라 초코맛을 더 깊이 있게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때에 따라 아몬드도 괜찮아요.  당연히 아몬드는 슬라이스된 걸로 사용해야겠죠 ^^!

 

 

 

지금까지 코코아파우더를 이용해 핫초코 만들기 였습니다 !!

 

 

우유스팀기 거품만들기 요령 <----- 바로가기

 

 

함께 보면 유익한 콘텐츠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