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명소 북촌한옥마을 입구와 가는법

서울명소 북촌한옥마을 입구와 가는법

얼마전 서울명소 중 으뜸이라도 칭하는 북촌한옥마을을 다녀 왔습니다.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주차장이 따로 없거나 있어서 북촌한옥마을과는 조금 멀리 떨어져 있는 유료주차장 밖에 없으니 되도록 지하철을 이용해서 도보로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북촌한옥마을까지 주위에 아주 아주 예쁜 카페가 즐비해 있고 볼거리와 사진촬영 스팟들도 많으니 도보로 이동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북촌한옥 마을에는 안국역에서 부터 이런 저런 한옥 형채를 이루는 카페와 음식점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한옥마을 구경을 하고 난 뒤 다시 안국역으로 내려가면서 저녁 식사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이겠네요!!

     

     


    지하철 3호선 안국역 하차 2번 출구

    서울명소 북촌한옥마을의 입구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북촌 동네의 전체가 대부분 북촌한옥마을 주요 관광코스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전부 다 둘러 볼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들만 북촌한옥마을 관광가이드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교부받아 가시고, 1~2시간 이내로 사진촬영과 둘러보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북촌한옥마을 메인 스팟쪽만 둘러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우선 지하철 3호선 안국역에 하차후 2번출구로 나오시면 됩니다.

     

    출처 : 카카오맵

    다음 카카오맵으로 '북촌한옥마을'로 검색을 하면 위 이미지 처럼 분홍색 영역이 표시가 됩니다. 생각보다 엄청 넓고 코스대로 이동을 하면 시간적인 압박이 크기 때문에 메인 스팟 위주로 1~2시간만 둘러보는 코스로 설명 드릴게요.  안국역 2번 출구로 나오시면 나온 길 따라 직진만 하시면됩니다.  최초 건너편에 헌법재판소가 보일테고, 그것을 지나면 조그마한 4거리가 나오는데 건널목을 지나 그대로 직진 하세요.

     

    이미지의 붉은색으로 그려진 길을 따라 올라 가시면 됩니다. 

     

     

    7~8분 정도면 충분히 도보로 이동이 가능 합니다. CU 편의점이 나오면 거기에서 멈추시면 되고, 건너편에 가회동성당이 보이게 될거에요.

    CU 편의점 위 아래로 건널목 편한 곳으로 건너시면 됩니다.

     

     

    위 사진이 가회동성당 입구 입니다. 가회동성당 정문을 바라보고 바로 왼쪽에 북촌한옥마을로 올라가는 골목길이 보이실 거에요. 보통 북촌한옥마을의 입구라고 불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북촌한옥마을 중앙 입구 골목길이에요. 골목길 입구 왼쪽에는 한복대여 하는 곳이 한군데 오픈이 되어 있고, 골목길에 있는 한복대여집은 현재 문을 닫아 놓고 있었습니다. 수시로 바뀌는 것 같으니 혹시나 한복대여 하실 분들은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골목길 들어서기 바로 왼쪽 초입부에 한곳에 직접 물어 봤는데, 평일과 주말 모두 오픈을 한다고 했습니다. 한복대여는 1시간에 15,000원 입니다. 

     

    왼쪽(Close) / 오른쪽(Open : 골목길 전 대로변)

    골목길 들어서기 바로 전 큰 대로변에 있는곳을 제외하고는 사실 언제 다시 오픈할지 모른다고 하더군요. 위 사진처럼 닫혀 있음.

     


    북촌한옥마을 정보 팁 1 : 쉬어가는 곳 발견

    북촌한옥마을에 쉬어가는 곳이라고 적혀 있는 푓말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일반 주택인데, 대문이 열려져 있습니다. 입구는 위 사진 한복대여점 바로 옆 샛길로 들어가서 바로 왼쪽에 또 다른 샛길이 나오는데 그 첫번째 집입니다. 골목길 5미터만 들어가서 바로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밑에 사진과 같이 녹색 글씨로 '쉬어가는곳' 이라는 푓말을 발견 하실 수 있어요.

     

     

    요렇게 생겼구요, 정원이 딸려 있는 주택건물인데, 제가 갔을 때는 아무도 없어서 방안으로는 들어가 보지 못했습니다. 현관에는 실내화가 있기 때문에 신발을 벗고 실내화로 갈아 신은뒤 들어가시면 됩니다.  정원의 꽃들이 예뻐서 몇컷 찍어 봤습니다. 다음에 동행이 있을 때 다시 한번 가볼 계획입니다. 

     

     


    북촌한옥마을 주변은 모두 사진스팟

    포스팅 처음에 소개해 드린 북촌한옥마을 입구에서 골목길을 따라 언덕길을 2~3분 가량만 올라가면  지도에 표시 해둔 북촌한옥마을 메인 스팟에 다 다를수 있습니다. 가는 길에는 이런 저런 예쁜 한옥 건물들을 덤으로 볼 수 있어요 !!  구도만 잘 잡는다면 메인 스팟이 따로 없는 북촌한옥마을 이에요 !!  

     

     

    인스타에 메인 스팟으로 자주 업로드 되는 북촌한옥마을 메인스팟 고지에 섰습니다. 평소에는 한국인보다 외국인이 더 많은 서울관광명소 중 메인 스팟이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관광객이 없으니 대부분 한국사람들이고 또한, 현재는 한국 관광객도 많이 없습니다. 반면 좋은 점은 사라들이 없어서, 메인스팟을 독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아무도 없을 때 꼭 사진 한장 남겨 놓으세요 !! 참고로 언덕의 경사는 생각보다 가파르지 않습니다 !! 천천히 한옥 구경 하면서 올라 가셔도 됩니다.

     

     

    마지막, 멀리 보이는 남산타워가 나오게끔 사진 촬영을 해 봤습니다. 주말에 연인과 친구와 그리고 가족과 함께 북촌한옥마을 한번 다녀오세요!!  외출시에는 마스크 필수 입니다 !!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