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와 신한은행 현장방문발급 과정

지난 금요일 드디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한은행으로 가서 직접 현장발급 받아 왔습니다. 처음 신청을 하고 난 뒤 4주 정도 시간이 소요된 것 같습니다. 보통 2~3주 정도 시간이 걸리는데, 아무래도 코로나시국이라 조금 늦어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편수령으로 하지 않으신 분든 2~3일마다 한번씩 HRD로 접속을 해서 꼭 발급이 되었는지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따로 문자가 오지 않거든요. 그러니 수시로 HRD로 접속을 해서 카드발급상황을 모니터링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HRD 홈페이지 상에서는 증명서를 출력해서 영업점을 방문하라고 명시가 되어 있지만, 신한은행의 경우 따로 필요가 없었습니다. 바로 비대면으로 원격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5분정도만에 ATM기를 통해서 카드를 발급 받았습니다. 그 과정과 더불어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서 국맨내일배움카드 사용처 까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한은행 방문

     

    처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당시, 계좌연계 은행은 총 두 군데입니다. 농협과 신한은행인데 저는 신한은행으로 신청을 하였기 때문에 가까운 신한은행으로 직접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몰라서 HRD에서 출력한 '발급증명서'를 따로 출력을 해서 갔지만 현장에서는 따로 필요가 없었습니다.

     

    아마도 증명서는 현장발급이 아닌, 고용센터 방문에서 수령을 할 경우 필요한 듯 보입니다. 그래도 혹시나 모르니 한장 출력해 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전용 무인발급기 비치

    오랜만에 신한은행을 방문해서 그런지, 이런 무인발급기가 있는줄 몰랐네요. HRD홈페이지에서 이런 문구도 없었거든요.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바로 보이길래 앞쪽으로 걸어 갔습니다. 기계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몰라서, 입구에 있던 신한은행 보안요원에게 물어 봤더니 기계앞에 잠깐 서 계시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나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이 시작되는데 아주 간단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가장 왼쪽 수화기를 들면 됩니다. 신한은행 보안요원님이 수화기를 들어 주시더라구요. 10~20초 지나면 앞에 모니터에서 상담사의 모습이 나타 납니다. 

     

     

     

     

    네 맞습니다. 원격으로 진행이 됩니다. 저는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완료 될 때 가지 수화기를 계속 들고 있고, 모니터 속의 상담원과 계속해서 대화를 하였습니다.  대부분 본인확인 인증에 관한 부분이라서  대답은 '맞습니다'  '아닙니다' 로 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동의를 해야 하는 부분은 직접 하단에 있는 터치스크린으로 글을 확인 후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위 사진의 화면은  상담사가 보이는 정면 화면이 아니라, 무인발급기 하단의 터치스크린 이에요.  최초 내일배움카드 신청할 때 작성 되었던 기록이 있기 때문에 신한은행 원격 상담사가 알아서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 해 주더군요. 그저 신기할 ?따름이었습니다. ㅋㅋ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자신의 계좌와 연계를 하는 방식이라서 제 신한은행의 계좌와 연동이 되서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신한은행 계설했을 때의 정보도 한번 더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카오 카드입니다^^

     

    신한은행에서 발급해 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터치스크린에서 보이는 가장 윗쪽 '내일배움카카오' 카드 입니다. 설명란에도 고용노동부 직무능력향상 훈련비 지원 이라고 적혀 있는 이 카드를 선택 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됩니다.  중간 중간 모르는 상황이 생기면 들고 있는 수화기에 물어 보시면, 원격상담사가 친절하게 알려 줍니다!!

     

    아마도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카카오페이가 제휴를 맺은 듯 보이네요. 

     

     

     

     

    국민내일배움카드 비밀번호 설정하기

    최종단계에서 내일배움카카오 카드를 선택한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 전에 수화기에서 계속해서 본인이름과 영문이름 등 개인정보가 맞는지 꼼꼼하게 물어 봅니다. 요즘 보이스피싱에 관한 범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탓에, 통장개설도 힘들고 

    본인인증 절차도 많이 까다로워 졌다고 하네요.  

     

    그래서 천천히 자신의 정보가 맞는지 그리고 틀린 것이 있으면 수화기로 꼭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부가서비스로 모든결제내역발송 을 클릭 하였습니다. (200원 유료) 아무래도 안전한게 좋은 것이니까요. 최종적으로 확인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한은행 겸용 체크카드가 발급중이라는 문구가 뜨면 완료가 된 것입니다. 수화기 넘어로 수고하셨다는 원격상담사의 말이 따뜻하게 느껴졌어요. 친절히 응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30초 정도 지나면 무일발급기에서 카드가 나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현장방문 발급 완료

    실물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왼쪽에는 신한카드 체크카드 표시가 되어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카카오페이 기능이 있다는 표시가 되어 있네요. 카드의 종류는 VISA 카드 입니다. 그리고 신한은행계좌와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신한은행 체크카드는 집에 모셔두고 이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대체를 해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체크카드로 사용할 경우에는 신한은행 계좌에 잔고가 있어야 하는 건 다들 아시죠 ^^?

     

     

     

     

     

     

     

     

     

    국민내일배움카드 카드사용내역조회

    내일배움카드 용도로 사용할 계좌한도와 사용내역조회는 HRD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초 홈페이지로 접속 후 마이서비스 혹은 마이카드를 클릭해서 들어 간 후, 카드사용내역을 클릭 하시면 현재 계좌한도 및 잔액을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와 사용방법은 훈련과정의 훈련 총 시간에 따라 결제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자신이 훈련하고자 하는 과정의 총 시간이 140시간 이상일 경우 학원에서 직접 결제가 불가능 합니다. 아래 결제방법 꼭 확인 하세요 !!

     

    국민내일배움카드 결제방법

    • 학원 과정 총 시간 140시간 미만 : 학원 직접 결제 가능
    • 학원 과정 총 시간 140시간 이상 : 고용센터를 통해서 수강신청 후 결제

     

    그리고 한번에 한 곳만 수강신청하여 등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게 훈련과정을 선택하여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간호조무사 같은 경우는 훈련과정만 기본 10개월이 넘습니다. 비용도 자비부담도 많은 편이고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출결이 일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유급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250시간에서 350시간 정도로 훈련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과정만 해도 최소 3개월에서 5개월 사이의 학원을 꾸준히 다녀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과정임을 알아야 합니다. 보통 하루 5시간 정도 수업을 하며, 주5일 평일 교육입니다.

     

     

    그리고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남겨 둘게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과 신청방법 발급 확정까지 총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사용처

    사용처는 HRD로 접속을 하여, 훈련과정 키워드 검색 및 지역, 직종, 훈련유형을 디테일하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선택한 곳을 '관심등록'을 꼭 하셔야 합니다.   관심등록을 해야만 고용센터 방문 시 전산상으로 상담사가 확인하여 수강신청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노동센터 HRD 홈페이지 링크 <---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은, 고용센터 직원이 전산상으로 자신이 관심등록한 훈련과정을 한번 더 확인하고 고용센터 직원이 직접 그 훈련과정을 수강신청 하는 방식 입니다. 그리고 난 뒤 직접 관심등록한 학원에 전화를 해서 방문하여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 HRD 상에서 관심등록을 한 학원의 모집정원과 모집횟차가 있는데, 거기에 나와있는 모집정원은 실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왠만하면 직접 방문을 해서 상담을 통해 확인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 역시 관심등록을 하자마자 바로 전화를 해서 방문상담을 한 뒤 가예약만 해 두고 귀가를 하였답니다. 

     

    지금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와 신한은행 현장방문발급 과정에 대해서 조금 자세하게 포스팅 해 봤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게 있으면 댓글 남겨 주세요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