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과 신청방법 발급 확정까지 총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과 신청방법 발급 확정까지 총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기 까지의 과정을 경험을 토대로 총정리 시간을 갖겠습니다. 우선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취업성공패키지의 하나로 그 조건에만 해당이 된다면 누구나 신청해서 여라가지 교육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려 프로그르램 입니다. 이 포스팅은 '실직자'의 기준으로 작성되었고 모든 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자로 확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전 선행과제 1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가입과 워크넷 사이트 가입후 구직자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워크넷사이트에서 구직자로 등록을 하게 될 경우 사이트상 이력서를 작성하여야 하고(꼼꼼하게 경력과 특이사항 작성) 최종단계에서 '구직자'로 등록 버튼을 눌르셔야 합니다. 저는 예전에 실직을 하였을 때, 한번 등록되어진 이력서가 있어서 그 간 변경된 이력과 사진을 수정 후 이력서 업로드 후 구직자 등록을 완료 하였습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Hrd) <------ 

     

     


    고용노동부 회원가입 후 교육동영상 시청

    고용노동부 회원가입이 완료 되었을 경우,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간쯤에 동영상 시청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 가신 후, 안내상항을 읽으 신 후 동영상시청 클릭을 누르시면 됩니다. 에니메이션 형태로 이루어진 동영상인데, 대화형식으로 이루어 졌고 어떻게 진행되고 어떠한 형식으로 이루어 져 있는지를 한번에 알 수 있는 영상이니만큼 꼼꼼하게 조용한 곳에서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한분에 알아 볼 수 있으며 동영상은 총 11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고 페이지마다 영상이 종료되면 다시 '다음'버튼을 눌러서 영상을 이어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이 최종 완료가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국민내일배움카드 직업능력개발훈련 안내프로그램 수강확인증이 발급이 됩니다. 제가 시청 완료한 날은 2020년 10월 22일이니까 10일정도 지났네요.

     

    4가지를 모두 마쳤다면, 관할고용노동부로 직접 가셔서 상담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직자의경우)

    • 워크넷 홈페이지 가입
    • 워크넷 이력서작성(구직신청등록)
    • 고용노동부 회원가입
    • 고용노동부 (교육동영상시청)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자격과 발급대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위 2장의 이미지로 첨부 하였습니다. 이해를 돋구기 위해 내용을 조금 풀이 해 드리겠습니다.

     

    <발급 대상>

    • 만15세~74세 실업자, 근로자, 영세업자, 특수형태근로자, 대학졸업예정자 등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는 실업자의 자격으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 단, 발급제외에 속하는 그룹에는 공무원, 사학연급 대상자,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긜고 연매출이 1억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등
    • 월임급 300만원 이상 대기업근로자(45세 미만), 월임금 300만원 이상 특수형태근로자 등

     

     

     

     

     

    <국민 내일배움카드 지원내용>

    5년간 300만원 한도의 교육비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발급합니다. 이는 1년 최대 5개까지 수강 가능하며 동일직종은 3회까지 가능하며 동일과정은 재수강이 불가합니다. 거리를 다니다가 '국비지원' 이라는 문구가 적흰 학원의 간판을 자주 보셨을 거에요. 바로 그런곳에 수강등록하여 취업을 위한 교육을 지원받는 카드입니다. 

     

    • 자비부담액 : 0% ~ 20%
    • 전액지원1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의 훈련
    • 전액지원2 : 일반고특화훈련
    • 전액지원3 : 4차산업혁명선도인력훈련

     

     

     

    붉은색표시 서울 관할 고용센터

    관할 고용센터 직접 방문

    광역시 기준 관할 고용노동부는 3~4개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관할지에 속하는 고용노동부로 직접 방문하여 1층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때문에 방문하였다고 하면 안내원이 해당 층을 알려 줍니다. 제가 방문한 곳의 서울북부고용센터는 7층으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순번 뽑고 대기한 다음 창구 상담사와 상담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신청 전 구직자 '훈련상세검색'으로 검색 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2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용센터 재방문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과, 고용센터 상담사와 상담 후 귀가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고용센터를 최초 방문한 후 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조금 더 수월합니다.

     

    1. 훈련상세검색 서치

    고용노동부 (hrd0net) 접속 후 인터넷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메인 화면 중간쯤 '국민내일배움 카드신청' 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는데, 작성 양식에 '훈련의 이름(학원명)' 과 '교육과정 기간'(상세 날짜 / 12주교육등)에 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훈련상세검색을 통해서 거주지와 가까운 곳 혹은 유명하고 잘 가르치는 곳으로 서치를 해야 합니다.

     

    훈련과정 검색 입력 / 결과 훈련과정들 

    훈련과정검색에서는 조건검색과 지역검색이 있는데, 조건검색으로 들어가서 기본적으로 입력해야 할 내용은 위 이미지의 붉은색 사각형에 있는 것들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신청 후 발급기간이 2주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훈련시작 기간을 넉넉하게 1개월에서 최대3개월 후까지 적용한 뒤 검색하는게 좋습니다. 훈련유형으로는 전체적인 섹터를 살펴 볼 수 있어요.

     

    보통 인기가 많은 훈련과정은 바리스타과정, 컴퓨터관련 (포토샵, 웹디자인, 유튜브 영상관련 훈련등)등이기 때문에 상세하고 꼼꼼하게 교육과정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2. 자비부담액보기 클릭후 확인

    검색결과로 많은 훈련과정(학원)들이 나열되는데,  최우선적으로 확인해 보셔야 하는 것은 '자비부담액보기' 입니다. 꼭 클릭을 하셔서 국비가 어느정도 지원이 되며 자비부담이 얼마인지도 체크를 하는게 좋겠죠 ^^?

     

     

    012
    유형별 자비부담금 슬라이드이미지

    위의 슬라이드 이미지를 넘겨보시면서, 각 유형에 따른 자비부담액을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는 고용노동센터에서 확인 하셔야 합니다. 상담시 본인의 훈련참여유형에 대해서도 꼭 물어 보세요!!

     

     

     

     

    3. 훈련일정 및 시간표 확인

    훈련상세 검색을 통해 자비부담액과 자신에게 맞는 훈련과정을 정하셨다면, 훈련과정의 전체일정 및 시간표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각 훈련과정(학원)마다 모집 회차가 정해져 있습니다. 아무때나 가서 등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신청과 카드발급 소요기간을 고려해서 최소 1개월 뒤의 훈련과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 훈련과정마다 상담사가 따로 있기 때문에 모집인원 및 전화로 여러가지 상담을 받을 수 있고, 늦은 시간이라면 상담예약을 걸어 두시면 다음날 전화가 옵니다. 자신의 상황에 설계를 해 주고 등록할 수 있는 수강신청에 관한 내용도 대략적으로 알려 줍니다.

     

     

    4. 최종선택된 훈련과정은 '관심등록' 필수

    최종적으로 선택된 훈련과정은 꼭 관심등록을 해 주세요.  나중에 온라인으로 카드 신청시 작성이 용이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방법

    아무래도 고용센터 방문없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단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을 통해서 인증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은행인증서 가능) 인증서로 로그인이 완료 된 후 다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좌측 중간에 있는( 맨 왼쪽) 카드 신청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선청 전 확인 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본인명의의 은행계좌와 연동이 되는 형식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연동 가능은행]

    • 농협 은행
    • 신한 은행

    노동센터 최초 방문상담 시 본인은행 개설 여부를 확인하게 될 것이고, 또한 '압류'가 되어 있는 통장은 불가능합니다.

    편한 은행으로 선택하여 진행을 해 주시면 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 양식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양식(온라인)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시간도 정해져 있습니다. 

    발급신청 시간 : 오전 9시 ~ 11시 / 오후 1시 ~5시

     

    만약 직접 노동센터로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 신분증과 자체훈련계획서를 따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본인 인증서만 소지하고 있다면 온라인신청을 적극 추천 드려요 !!  위 이미지대로 개인정보 위주로 온라인 양식에 맞게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고, 신청자격확인 페이지에서는 있는 그대로 사실대로 '예' 또는 '아니오'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장려금 수령 계좌 입력과 훈련과정 탐색 

    장려금 수령 계좌는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연동되는 계좌가 아닙니다. (농협 / 신한은행) 이는 따로 다른 계좌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훈련과정에서 차비와 밥값 정도가 지급되는 계좌라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아마도 훈련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왕복 차비와 점심값이 입금되는 계좌 용도로 활용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신청서의 맨 마지막에 훈련과정 탐색이라는 란에는 , 포스팅 중간쯤에서 설명해드린 본인이 선택한 훈련과정의 상세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기 때문에, 최초 훈련과정을 결정 하셨다면 따로 꼭 !!  관심훈련으로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신청서를 작성할 때 관심목록이 클릭 되게끔 표시가 되기 때문에 따로 메모를 해 둘 필요가 없어 지는 것이죠 !!

     

     

     

     

    신청 후 3일만에 확정문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후 결정문자 확인

    온라인 신청 후 결정 여부는 1주일내로 확인할 수 있다고 했지만, 저는 3일만에 결정 확정 문자를 받았습니다. "대상자로 확정이 되었습니다"를 확인 후 바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신청내역을 다시 한번 확인 하였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정보

    • 카드유효기간 : 1년
    • 신청일로부터 3일 소요
    • 신한 / 농협 중 택1 (신청서작성시)
    • 우편발급 / 현장발급 택1 (저는 현장발급 선택)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자로 확정이 되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신청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확정이 된 상태이고, 발급결정에 의해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 진행중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는 카드사 발급 진행에 따라 최소 5일에서 14일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아마도 이번주에는 카드사 발급이 완료 될 것 같습니다.

     

    현장발급이기 발급확인서를 꼭 출력해서 영업점으로 방문 하시면 됩니다 !!

    이상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과 신청방법 발급 확정까지 총정리 였습니다.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