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사진 배열 업로드시 주의!! 다음로직변화?

11월 23일에 맛집 리뷰를 작성한 것은 24일 00시 30분에 발행 하도록 예약을 걸어두었는데, 자기 전에 다음검색으로 어디쯤 노출이 되고 있나를 확인 해 보니 모바일 통합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아서 블로그탭으로 글의 순위를 확인 하였는데, 10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한숨을 쉬었네요.  맛집 리뷰는 항상 메인 상단에 노출이 되었는데도 말이죠....ㅠㅠ

 

 

순간 저품질에 걸렸나 싶어서 맥주 한캔 원샷을 하고 그냥 잤습니다. 다음날 (오늘 11월 24일) 아무리생각해도 뭔가 다음검색 로직에 변화가 있는 것 같아 다시 한번 제 글이 노출된 블로그탭 10페이지로 가서 확인해 보니 이상한 것을 발견 하였습니다. 다른 카테고리는 몰라도 맛집 리뷰는 키워드 검색이 조금 적은 편이라 정성껏 작성하면 왠만하면 모바일 최상단에 노출이 되었던 터라...의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었어요. 

 

 

사진 배열 수정 후 블로그탭 1위노출

 

어제 발행한 글이라서 시험삼아 오늘 바로 글수정을 해 보았습니다. 원래 10페이지에 노출 될때 발견한 것은, 위 사진처럼 썸네일 부분의 총 사진수량을 확인 할 수 있는데, 그 숫자가 12로 표시가 되어 있었어요. 그 부분은 급한마음에 캡쳐를 미리 못했네요. 분명 저는 리뷰글을 올릴 때 30장 가까이 업로드를 하는데도 말이죠.  

 

 

 

 

 

맛집 리뷰글 올릴 때 따로 폴더에 사진부터 정리한 뒤, 바로 모두 업로드를 하고 그 중 필요 없는 사진은 블로그 상에서 삭제를 하는 편입니다. 총 업로드를 한 사진은 29장 이고 블로그 중간에 삭제한 사진은 2~3장 정도 됩니다. 그래서 26이라는 숫자는 정확한 숫자입니다.

 

블로그 글 올릴 때 가장 심혈을 기울리는 부분이 제목 키워드에요. 검색어 데이터를 통해서 경쟁이 치열한 메인키워드로 가끔 넣치만 연관검색어를 활용해서 넣는 편이라 왠만하면 검색이 되게 되어 있지만, 11월 23일 에서 24일 사이에 발행한 글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사진배열 꼭 확인

처음 예약발행으로 작성한 글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장문으로 내용을 길게 작성한 포스팅은 대부분 중간 중간 사진을 가로로 배열을 해서 디테일한 설명을 적어 넣는 방식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내용을 길게 적게 되면 사진도 많아질테고 사진 1장당 전부 설명을 적기는 정말 힘들거든요.

 

블로그 작성시 사진배열

 

그리고 10페이지에 노출된 썸네일 부분의 사진 갯수 12개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이렇게 가로배열된 사진이 1장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하고 작성된 글의 내용부분에서 텍스트의 수정 없이 사진 배열만 다시 하였습니다.

 

 

 

 

포스팅 중간 위 사진처럼 사진을 한번에 3장 혹은 4장 포게서 배열을 한 부분도 있어서 모두 삭제 한뒤, 다시 업도르를 했습니다. 모두 세로베열로 하였어요. 세로베열이란게 별거 없어요.  그냥 최초 첨부할 때 업로드된 사진 그대로 놔두고, 사진 중간 중간에만 텍스트 내용을 기재하는 것이죠.

 

 

 

사진 배열을 이렇게 바꾼뒤 다시 정상 노출

사진을 연달아 배열 하는 것도 시험삼아 몇군데 위 이미지 처럼 텍스트로 내용을 적지 않았습니다.  결과는 1분 뒤 10페이지에 있던 제 글이 블로그 탭 1위 자리에서 노출이 되고 있네요... 그리고 검색 메인에서도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발행된 글을 전부 다시 확인 해 봤는데,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음을 확인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2020년 11월 23일에서 24일로 넘어가는 시점을 기준으로 다음로직에 사진배열에 관한 변화가 일어 난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다들 포스팅 할때 적을 내용이 많이 없더라도 꼭 사진 배열을 세로로 하세요 !!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