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등록방법 및 비용(가비아추천)
- 정보/IT 인터넷
- 2020. 10. 28.
도메인 등록방법 및 비용(가비아추천)
도메인 등록방법과 절차 그리고 비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우선 도메인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셔야 겠고, 그 다음 도메인등록과 결재가 종료 되었다면 , 호스팅을 통한 사이트연결을 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나만의 인터넷 주소 만들기 즉 도메인등록에 관한 이야기 부터 하고자 합니다. 호스팅으로 사이트연결은 다음포스팅에서 설명 드릴게요 !!
도메인(Domain)이란 무엇인가 ?
도메인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지면, 자신만의 인터넷 주소입니다. 예전에는 인터넷 주소는 숫자로만 표현을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지금도 간혹 사용을 하고 있긴하죠. IP주소가 바로 그것 인데요, 111.123.124.14 <- 이른식으로 4개의 덩어리로 된 숫자를 간혹 보셨을 겁니다. 개인 식별을 위한 주민번호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사실 주민번호보다 더 간편한 것은 개인의 '이름' 이겠죠. 그래서 현재는 문자(영문)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정의 : 숫자로 이루어진 인터넷상의 개별 컴퓨터 주소를 더욱 더 알기 쉽게 표현하고자 영문으로 표시 한 것을 의미합니다.
도메인은 다시 시스템,조직, 조직간의 구별, 기업, 정부관처(go / or), 나라 및 국가(한국 kr) 등의 규칙으로 구분되어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이든 기업이든 누구나 자신만이 원하는 도메인주소를 등록하고 운영을 영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가장먼저 사용가능한 도메인주수 검색부터!!
도메인등록 업체는 아주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도메인 업체는 '카페24'와 '가비아'가 있는데, 만약 처음 도메인등록을 하는 입장이라면 '가비아'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기본적인 1년 도메인사용료는 4~5만원 내외이지만 가비아에서 처음 도메인을 구입하게 되면 1년 사용료를 2만2천원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를 하실 수 있어요!!
위 첨부한 사진의 가장 윗부분에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인터넷 주소를 되도록 영문으로 검색하고 그 결과값을 확인 합니다. 숫자가 포함되도 상관없지만, 도메인주소는 누구나 알기 쉽게 만들거나 전문적인 영문단어가 포함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가 예를 들어보고자 '스쿨123 (school123) 이라는 영문과 숫자를 포함하여 검색해 봤는데, 사용 가능한 도메인이 .co.kr / .shop / .kr 등 다양한 결과값이 주어지네요.
선호하는 도메인 .com / .net / co.kr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메인은 .com / .net / co.kr 3가지 입니다. 그 중 .com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메인이라 생각합니다. 어떤것으로 결정을 하던 상관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는 도메인은 co.kr 입니다. 이는 구글 검색에서 조금 더 최적화가 잘 되기 때문에 도메인 사이트 주소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사이트 검색결과에 보다 잘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어떤 목적으로 사이트 구축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조금 달라지겠지만 결론적으로 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엔진에 사이트등록을 하고 최적화 작업을 따로 해야만 자신의 사이트가 특정 검색어에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co.kr의 도메인의 경우, 구글에서 가장 잘 노출이 되는 도메인이기 때문에 조금 장기적으로 운영을 계획 중이시라면 조금 더 유리한 점이 있다는 결론 입니다 !!
등록하고자 하는 도메인의 검색을 마쳤다면, 회원가입 부터 해 주세요. 그리고 희망도메인을 선택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결재페이지에서 우선 1년 사용으로 결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재결재 할 시기가 오면 그 때 장기운영을 위한 할인이 있기 때문에 3년 정도로 연장 결재 하는게 좋습니다. 지금 진행하는 결재는 자신이 희망하는(결정한) '도메인주소' 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따로 소유하고 있다면 '호스팅' 서비스를 따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간략한 설명 : 호스팅은 자신이 소유한 사이트(홈페이지)에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주소를 연결하여 '웹'상으로 활성화 시켜주는 장치.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것에 도메인주소(2차도메인)를 따로 구입하여 운영하고자 한다면 이런 경우는 따로 '호스팅'이용 결재가 필요 없습니다. 티스토리가 호스팅을 대신 해 주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2차도메인 역시 다음 번 포스팅에서 알려 드릴게요.
결재가 완료 되었다면 10분 정도 경과후 재접속 하신다면 '서비스관리' 탭에서 서비스가 되고 있는 도메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관리 탭으로 다시 한번 들어가 주세요.
저는 지난 9월 30일에 이미 도메인을 하나 구입한 상태 입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인적으로 작업하고 있는 홈페이지로 만들 생각이어서 저 역시 1년 2만2천원에 구매를 해 둔 상태 입니다. 우선 도메인(IP주소)를 한번더 확인 해 주시고, 바로가기 탭의 '관리툴'을 클릭해 주세요.
DNS관리 설정과 레코드 추가
DNS관리 모드로 접속을 합니다. 이 정보는 도메인에 연결괸 서비스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며, DNS설명, 도메인연결, 포워딩, 파킹서비스 등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보안관리가 필요한 공간이기도합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해킹업체들이 바로 이부분을 건들여서 마비를 시키는 곳이기도 합니다. DNS관리 탭의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DNS레코드 수정
저는 이미 레코드 추가로 3개의 설정을 해 둔 상태입니다. (다른 계정의 티스토르 블로그 2차도메인) 팝업창의 화면 왼쪽 아래의 '레코드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타입의 형태가 한줄 생성 됩니다. 위 이미지 붉은영역 처럼 입력 하고 '저장' 클릭 하시면 됩니다.
- 타입 : A
- 호스트 : www
- 갑/위치 : 본인IP주소(구매한 도메인주소)
참고로 네임서버가 1차~3차에값이 없다면, 네임서버 설정부터 해 주셔야 합니다. 이 역시 서비스관리 탭의 아랫쪽으로 가시면 네임서버 설정 탭이 있습니다. 위 사진과 똑같이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1차 : ns.gabia.co.kr / 2차 : ns1.gabia.co.kr / 3차 : ns.gabia.net
궁금한 것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