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토카이와인(Tokaji) 등급 및 가격

헝가리 토카이와인(Tokaji) 등급 및 가격

세계 3대 와인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통하는 와인이 바로 토카이와인 입니다. 토카이와인은 디저트와인으로서 스윗와인의 결정체라 불릴 만큼 여성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와인입니다.  헝가리 현지에서는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해서 즐길 수 있는 국민 와인이지만 한국에서는 중간등급의 토카이와인도 10만원을 훌쩍 넘기는 비싼 가격이에요. 이왕 마시는 토카이와인이라면 정보를 꼭 알고 구매하셨으면 좋겠네요.

 

필자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4년 정도 생활을 하였습니다. 가까운 슈퍼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토카이 와인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사실에 입각하여 그리고 등급과 가격에 대해서 포스팅 해 드릴게요!!

 

 

유럽여행 중 헝가리를 방문하게 된다면,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서의 일정을 계획 하실 텐데요.. 시내 슈퍼나 마트 어느 곳을 가더라도 토카이 와인은 현지에서 아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술은 수출입에 대한 관세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인터넷쇼핑으로 직구로 구매할 수 없는 품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와인샵을 방문해야만 구매가 가능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헝가리 현지를 방문하게 될 때 꼭 구매해야할 3가지 필수품 중 하나가 바로 토카이 와인입니다. 

 

헝가리 여행 필수 구매품 3가지에 대해서는 하나 하나 따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토카이와인, 악마의발톱/이노레마, 제로비탈/수분크림)

 

 

토카이와인 Tokaji wine 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기준으로 동북쪽 끝에 위치한 '토카이(Tokaj) 지역명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와인입니다.

헝가리를 거쳐가는 강은 도나우강이 유명하지만, 북동쪽에는 티셔강이 헝가리를 거쳐 흘러갑니다. 티셔강에 인접한 토카이 지역에서 재배한 포도는 그 품종이 좋기로도 유명한 곳이에요. 와인의 맛과 가격은 포도품종과 숙성과정에 따라 그 값이 결정되는 만큼, 헝가리 토카이지방에서 재배한 좋은 품종과 300여년 동안 이어온 와인 공법(Azsu공법)을 통해 세계 3대 와인으로써도 최고라는 찬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토카이와인 Tokaji 최고등급 Azsu 등급

토카이와인 등급 중에서도 최고등급으로 불리우는 Azsu (아수) 라는 칭호가 있습니다. 이는 귀부병에 걸린 포도품종을 의미하는데, 일부러 포도 수확시기를 늦춤으로써 일종의 병에 걸린(귀부병) 포도를 수확하여 며칠동안 말린 후 '포도당'이 최고조로 달 했을때 즙을 짜서 만드는 스위트 와인이 바로 토카이 와인 Azsu 등급 이라 합니다. 이런 양조 과정을 일컬어 아수 Azsu (아수) 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또한, Azsu 양조과정을 통해 만튼 토카이와인 Azsu(아수) 중에서도 최고등급으로 불리우는 것은 Azsu Essencia (아수 에쎈시아) 등급인데, 당도가 가장 높고 숙성기간이 무려 7년이상 되는 토카이와인 최상등급입니다. 이는 매 해 상산되는 것이 아니라, 기후조건이 맞는 특정 해에만 생산이 된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왕족에게만 지급 했다고 합니다. 

 

품질로 보는 토카이와인 등급

1.  품질등급 표시 없음

2. 사모로드니 (Szamorodni) : 일반 보급형

3. 아수 (Azsu) : 고급형

4. 아수 에센시아 (Azsu Essencia) : 최상급 품질

 

 

토카이와인 숫자로 알아 보는 등급 표시

일반 보급형 토카이와인으로도 충분히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토카이와인에는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숫자는 총 4가지이며 숫자가 표시 되지 않은 토카이와인은 저가형이라 보시면 됩니다.  3부터 6까지 숫자가 적혀 있으며 숫자가 높을수록 (6등급) 품종이 좋고 가격도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지에서도 가장 즐겨 마시는 토카이 와인 등급은 숫자 5가 적혀 있는 등급이고 가격도 2만원(500ml) 전후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마실 수 있습니다.  유럽인들은 매일 1일 1잔이 원칙이라고 하죠 ^^  저 역시 헝가리 생활을 할 때

매일 자기 전에 토카이와인 1잔 (150ml가량) 마시고 숙면을 취했습니다. 디저트 와인이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 마시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토카이와인 구매 팁 Tip

토카이 와인을 구분하는 2가지 분류의 등급을 알아 봤습니다.  숫자로 구분짖는  토카이와인과, Azsu(아수공법)가 적혀 있는 토카이 와인이 바로 그것인데요.  토카이와인 구매에 있어 이 2가지를 활용해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이왕이면 Azsu 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토카이와인으로 기본설정을 한뒤, 숫자는 5 ~ 6 짜리를 선택해서 구매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지금은 많이 보급화된 와인이기 때문에 10년 전까지만해도 Azsu 6등급 짜리 와인 구매는 현지에서도 부담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 헝가리 부다페스트 현지에서는 최고등급 토카이와인을 5만원 이내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와인샵에서 토카이와인 (Tokaji) Azsu 6등급을 구매하려면 최소 25만원 이상은 호가 할테니까요. (강남 어느 고급아인바에서 40만원 하는 것도 목격했음) 따라서 유럽여행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방문하게 된다면 선물용으로도 4~5만원 으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모님 선물로 아주 아주 좋습니다.

 

 

왼쪽 Tokaji Azsu 6등급  /  오른쪽  숫자가 없는 일반 와인

왼쪽 사진은 앞서 설명드린 토카이와인 최고등급 최상품질의 Azsu 6등급 와인이며, 오른쪽은 숫자가 적혀 있지 않지만, Szamorodni(사모로드니)등급으로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가격차이는 왼쪽이 4만원 중반대, 오른쪽이 1만5천원대 입니다. 이왕 구매해서 마실거라면 세계 3대 와인 최고의 디저트 스윗와인 토카이 아수 6등급을 구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죠. 왼쪽것을 한번 맛 보게 되면, 오른쪽은 손이 절로 가지 않습니다. !!

 

 

 

도깨비를 시청하며 오늘도 자기전에 토카이와인 1반 

아수 6등급 와인을 먼저 다 마셔버려서.. 남아 있는건 사모로드니 일반형 이제 3병만 남았네요.

한국에서 마시는 토카이와인이라 그런지 헝가리 부다페스트가 더욱 더 그리워 지는 시기 입니다.

 

궁금하신 것은 댓글 주세요!!

 

유럽 대표 기념품 헝가리 악마의발톱 링크 바로가기

 

holicgrapher.tistory.com/112

 

헝가리 악마의발톱 유럽대표 기념품

헝가리 악마의발톱 유럽대표 기념품 오랜만에 유럽이야기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시국이 안 좋아서 뒤로 미루던 참이었는데, 예전 생각을 정리하다가 무심코 캐리어가방에서 발견한 헝가

holicgrapher.tistory.com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