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및 인정국가(국제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및 인정국가

오늘은 영문으로 된 운전면허증 발급에 관한 내용입니다. 발급 시 준비물 및 비용 그리고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에 대해서 포스팅 할게요.

우선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및 갱신으로 받으셔야 할 분들은 꼭 영문운전면허증 으로 발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운전면허증으로 신분증을 대체 하고 있습니다. 원래 운전면허증의 앞면은 주민증록증과 같은 개인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용도이며 뒷면은 주소변경 내역의 용도로만 사용되었는데요, 그래서 운전면허증의 뒷면은 거의 공란으로 별 볼일(?) 없는 부분 이었어요.

     

    이제는 운전면허증 뒷면은 '영문운전면허증'으로 새롭게 표시를 하여 효율성과 기능성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사진출처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진 샘플과 같이 운전면허증 '앞면'은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 합니다. 하지만 뒷면을 보시면, 횡~ 했던 공란이 전부 삭제가 되어 새롭게 리뉴얼이 되었어요. 해외에서도 자유롭게 국제운전면허증을 따로 발급받지 않아도, 영문운전면허증만으로 운전이 가능한 국가가 추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제네바협정등에 따라 운전 인정 가능 국가가 일부 제한이 되어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추가가 될 전망 입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과 비용

    • 준비물 : 기존 운전면허증 (분실 시에는 신분증을 지참)
    • 대리인이 신청일 경우 : 본인 운전면허증,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
    • 비용 : 재발급, 갱신, 신규발급 시 수수료 10,000원
    • 비고 : 적성검사 신청 시에는 15,000원 입니다.

     

     

    사진출처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

    오로지 신규발급 받은 영문운전면허증만으로는 기존의 '국제운전면허증' 보다는 인정국가 수가  현저하게 적은건 사실 입니다. 20년 9월 기준의 사진을 첨부 합니다.동남아시아가 대부분 제외되어 있으며 아메리카 대륙에서도 미국의 소수 '주'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럽 역시 11개국 밖에 안되기 때문에 인정국가를 꼼꼼하게 체크한 뒤, 해당 국가가 없으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따로 발급 받아 가셔야 합니다.

     

     

    기존 국제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과같이 국제운전면허증의 발급처는 동일 합니다.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에서 가능하고, 국제운전면허증은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발급처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발급 당일날 바로 받을 수 있어요. (10분 이내)

     

    일반 국제운전면허증은 유효기간이 1년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으로 한국인 운전이 인정되는 국가는 위의 2가지 협정에 따라 분류가 되는데 한국은 첫번째 사진 '제네바 협약국'에 속해 있기 때문에,  아시아 17개국, 미주 15개국, 유럽 34개국, 중동 32개국에서 그 효력이 발생됩니다.

     

    '영문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 둘 다 소지를 한다면, 겹치는 나라도 일부 있지만 왠만한 국가에서 운전이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PS : 국제운전면허증으로 해외에서 운전시에는 반드시 한국운전면허증을 함께 소지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해외에서의 운전경력 4년 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의사항 알려드릴게요!

    태국에서 1년 가량(거의 매일)  유럽에서 3년(하루 평균 4~5시간 매일운전) 가끔 뉴스로 접하는 해외 경찰의 모습을 보고, 실로 헛 웃음을 짖곤 했습니다. 한국의 순경으로 착각하고 상대를 낮춰 대하시면 정말 큰 봉변을 당하실 수 있어요.  아마도... 세계에서 경찰의 공권력이 가장 약한 나라가 한국이라 생각합니다.

     

     

    해외에서 교통 불시검문시 알면 좋은 것

    1. 국제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 제시

    2.신분증 (여권원본) 제시

    3. 한국운전면허증(영문운전면허증 포함) 제시

    4.태도 : 인사 꼭 친절하게 하세요. (저는 내려서 90도로 인사 한 뒤 경례를 합니다.ㅋㅋ)

                그러면 경찰 역시 빙그레 미소를 띄워 줍니다.

    5.몇 번의 신호위반에 결렸었는데, 시종 일관 정중한 태도를 취하니,

       다음부터 조심해서 운전하라며 그냥 보내줬습니다. 

       그리고 I love Korea !!  로 화답까지 해 주었어요.  이럴 때는 국봉에 취한답니다 ^^

     

    참고 : 영문운전면허증을 발급 받더라도, 해외에서 운전 시 '국제운전면허증'을 함께 소지하는게 좋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은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으세요!

    신청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신청이기 때문에 어차파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를 방문 하셔야 합니다. 어차피 당일 방문을 하여 신청해도 대부분 10분 이내로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인터넷 신청 시 아시겠지만... 로그인 및 인증 절차가 있어서 조금 복잡해 하실 수 있어요.

     

    그래서 가가운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파출소아님)의 민원실로 가셔서 발급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영문)운전면허 (재)발급 이라는 문구가 크게 적혀 있는 민원 창구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본인의 운전면허증(분실 시 신분증)을 발급신청서 작성과 함께 제출 하시면 됩니다. 기본의 운전면허증은 패기 처리를 하고 새로 발급 된 영문운전면허증을 현장에서 바로 수령 받고 귀가를 하시면 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앞면/뒷면(영문)

    새롭게 발급 받은 영문운전면허증 인증 ^^ 특이사항은 Date of Expiry 인데, 만료일이 발급일로 부터 약 2년 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2년에 한번씩 새로 발급을 받는 것인가 봅니다. 오늘은 국제운전면허증과 더불어 영문운전면허증 발급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