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업소용제빙기 고장시 청소방법 (카이저 Kaiser Imk 3051)

카페용품 중에서 필수로 있어야 하는 물건은 바로 제빙기 입니다. 여름 뿐만 아니라 겨울철에서 아이스음료를 많이 마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제빙기 관리 청소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어요. 오늘은 카페 업소용 제빙기가 고장 났을 때 간단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간단한 필터청소만 해 줘도 제빙기가 제대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제빙기 속의 얼음이 녹아서 물이 되는 경우 무조건 이 방법을 이용해서 필터 청소를 해 주셔야 합니다.

 

 


     

    카페 업소용 제빙기 카이저 IMK-3051

     

    이 제빙기는 소형에 속하는 제빙기에요. 간단하게 제품 사양을 정리 해 봤습니다. 혹시나 구매고려중이 신 분들이라면 참조 하세요.

    • 제품명 : 카이저 Kaiser IMK-3051 (2019년 5월)
    • 저장량 : 25Kg 제빙기 (1일제빙량 51Kg)
    • 소비전력 : 700W (공냉식)
    • 사이즈 : 51.5 X 90.3 X 62Cm
    • 가 격 : 85만원 내외 

    개인카페 제빙기로서 크기와 용량이 적당합니다. 주로 20평 이하 규모의 카페에서 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업소용 제빙기 고장의 주된 원인

    업소용 제빙기 고장의 주된 원인은 바로 이 환풍구의 필터에 쌓인 먼지 때문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셔서 사진으로 찍어 봤습니다. 환풍이 잘 되지 않으면 제빙기의 냉각 온도가 일정 수준 유지가 되지 않아서, 냉각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제빙기 안에 있는 얼음이 다 녹아 버리는 것이죠.  

     

     

     

     

    제빙기 속을 자세히 보시면 얼음이 완전히 녹아 버렸습니다. 물반 얼음반으로 되어 버렸네요.  처음에는 잘 몰라서 AS기사를 불러서 고장 수리를 의뢰 하였지만, 출장비와 여러가지 비용이 만만치 않게 나가버렸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계류를 평소 다루는 것을 좋아해서 수리하시는 기사님이 어떤 부분을 수리하는 것인지 자세히 관찰 한 결과, 제빙기 얼음이 녹아버리는 경우는 90% 환풍구의 문제 였습니다.

     

     

     

     

    제빙기의 환풍구 필터에 먼지가 꽉 차 있는게 보이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이 필터의 먼지만 완전하게 제거해 줘도 대부분 제빙기 고장을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제빙기 고장의 원인이 대부분 기계적인 오류가 아니라, 이런 물리적인 고장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환풍구 필터 청소만 잘 해 줘도 오랫동안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답니다 !!

     

     


    카페 업소용 제빙기 청소 방법 공개

     

    우선 제빙기에서 필터부분을 완전히 분리 시켜 주세요. 필터 아랫부분이나 옆쪽에 보시면 똑딱이가 2군데 있을 거에요. 그 부분을 눌러서 빼면 쉽게 빠집니다. 

     

     

    그리고 플라스틱으로 감싸져 있는 필터는 위 사진처럼 분리가 됩니다. 가장자리 부분과 옆쪽의 틈을 벌리시면 이렇게 분리를 할 수 있어요.

     

     

     

     

     

    업소용 제빙기 청소는 환풍기 필터 안에 있는 이 솜뭉치에 붙어 있는 먼지를 완전히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필터 청소를 하실 때 주의 사항은 솜뭉치를 바로 물에 씻어 주시면 안됩니다.  화장지나 포크를 이용해서 마른 상태에서 먼지를 제거할 수 있을 때 까지 다 긁어 내 주신다음 먼지를 대부분 제거해 준 다음에 물로 씻어 주셔야 합니다.

     

     

     

    먼지가 가득한 상태에서 이 솜뭉치를 바로 씻어 버리면 먼지가 잘 닦이지 않거든요. 그리고 먼지가 묻어 있는 면의 반대쪽 면을 위로 하여 싱크대 물을 흘러내리듯 쏘아 주면 먼지가 솜뭉치에서 잘 떨어져 나갑니다.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업소용 제빙기 얼음이 녹은 물 제거

    이미 제빙기 속의 얼음이 녹아 버렸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일일히 다 퍼내셔야 합니다 !! 약간 번거롭긴 한데 그래도 가장 빠른 방법이에요. 빠르게 퍼 내면 5분 이내에 다 퍼낼 수 있어요. 

     

     

     

     

    이렇게 얼음주걱을 이용하던가 아니면 물을 퍼 낼 수 있는 도구라면 어떤 것이든 상관 없습니다. 일일히 다 퍼내 주시고 도구를 이용해서 퍼낼 수 있을 때 까지는 모두 수작업으로 물을 퍼내 주셔야 합니다. 얼음도 깔끔하게 다 제거해 버리세요. 이런 회에 제빙기 내부도 바닥 까지 깔끔하게 청소를 하는 셈이니까요 ^^

     

     

     

    거의 다 퍼냈습니다. 양동이에 제빙기 내부의 물과 얼음을 다 퍼냈다면 싱크대에 버려 주시고, 제빙기 바닥에 남아 있는 물기 역시 완전히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제빙기 내부에는 절대 물이 녹아 있어선 안되기 때문이에요.

     

     

    업소용 제빙기 내부 바닥의 물기 완전히 제거

     

    얼음과 물을 퍼내는 작업보다 바닥에 남아 있는 물기를 제거하는게 더 중요 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완전히 마른 헹주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헹주 새제품을 사용 하였습니다. 대충 10번 정도만 헹주를 적셔서 다시 양동이에 헹주를 짜는 방식으로 물기를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제빙기 내부를 청소 한답시고 퐁퐁이나 세제를 이용하는 것은 별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칫 잘못하면 퐁퐁이나 세제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나중에 얼음이 다시 체워지면 바닥에 있는 세제를 제거하기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깨끗한 헹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 해 주고, 계속해서 깨끗한 정수물로 여러번 닦아 주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제빙기 바닥에 있는 물기 까지 헹주로 완전히 제거된 모습입니다.  처음부터 이 모든 작업이 빠르면 10분 이내로 끝낼 수 있기 때문에 제빙기가 고장 났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우선 필터청소와 내부의 물기와 얼음을 제거하는 일 부터 천천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빙기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환풍기 필터 청소는 최소 3개월에 1번은 꼭 해 주셔야 합니다.  3개월은 최소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월말에 한번을 정해서 하는게 가장 좋겠네요 ^^

     

     

     

     

    이제 다시 마른 환풍기 필터의 송뭉치를 결합해 주시시고 제빙기에 다시 끼워 주시면 청소가 완료 됩니다.

     

     

     

    카페 업소용 제빙기 고장시 청소방법(카이저 Kaiser Imk 3051)을 소개 해 드렸습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래요.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