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128 SD카드 실제속도 측정

평소 사진촬영을 취미로 하고 있어서 SD카드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가성비가 뛰어나고, 속도와 용량면에서도 월등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국민 SD카드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기가 실제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제가 소유하고 있는 SD카드는 총 10장인데 카메라가 2대이기도 하지만, 캐논카메라부터 소니카메라로 갈아 타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서 돌아보니 어느덧 많은 SD카드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 목차

1. 샌디스크 SD카드 용량과 등급구분
2. SD카드 실제 속도 측정하는 방법
3. SD카드 및 외장하드 속도측정 프로그램
4. 샌디스크 익스트림프로 128 실제속도 결과값

 


 


샌디스크 SD카드 용량과 등급 구분

샌디스크 SD카드의 용량은 64기가, 128기가, 256기가, 512기가 총 4가지 용량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이 바로 샌디스크 128기가 입니다. 그리고 샌디스크 SD카드는 자세히 보시면 등급별로 이름이 다르게 적혀 있습니다.

 

샌디스크 SD카드 등급 구분

  • 샌디스크 울트라 SanDisk Ultra
  • 샌디스크 익스트림 SanDisk Extreme
  •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SanDisk Extreme Pro

오늘 리뷰할 샌디스크 SD카드의 등급은 최상급이라 불리우는 익스트림 프로 등급 입니다.

 

샌디스크 등급과 용량별 구분

왼쪽부터 차례로 보시면 샌디스크 마크 바로 아래에 등급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는 바로 눈치를 체셨을 거에요. 맞습니다. 바로 속도차이에요. 우선 용량을 무시하고 각 등급별 속도를 따로 표시해 둘게요.

 

샌디스크 등급별 속도 차이

  • 샌디스크 울트라 Ultra : 48MB/s 
  • 샌디스크 익스트림 Extreme : 90MB/s
  •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Extreme Pro : 170MB/s

샌디스크 3가지 등급별 속도 차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 구간별 2배의 속도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구간별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샌드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속도차이는 수치상 4배이지만, 직접 카메라로 촬영을 하는 동안에 느끼는 속도는 그 이상이라고 감히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야외 촬영을 할 때에 항상 샌디스크 중에서도 익스트림 프로 SD카드만 2장 가지고 나갑니다. 한장은 만약의 에러를 대비해서 꼭 가져가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예전 친구 결혼식에서 사진 촬영을 해 주기로 했지만, 당일 SD카드 에러로 인해서 정말 진땀을 뺀 기억이 있거든요. 

 

 

4년 가까이 사용을 한 샌디크스 익스트림 프로 128기가 의 실제 속도를 한번 측정해 보는 시간 갖여 봤습니다. 하드디스크 HDD 속도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은 ATTO DISK BENCHMARK 라는 프로그램이에요.  누구나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남겨 놓을게요.  혹은 맥북에서는 애플 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속도측정 ATTO

애플스토어 다운로드

 

 

 

 

 

 

 

SD카드 실제속도 측정하는 방법

바로 이녀석 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GB SDXC 인데요.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받은 혹은 윈도우에 ATTO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었다면 누구나 쉽게 속도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SD카드 뿐만 아니라 일반 외장하드 그리고 내장하드 모드 가능하니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따라 해 보시면 됩니다.

 

 

 

우선 SD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저 처럼 맥북프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c to c 허브 젠더가 필요합니다. 맥북 USB허브가 없으면 곤란해요 ㅠㅠ C타입 밖에 없기 때문이에요. 혹시나 맥북 c타입 허브가 없으신 분들은 이번에 하나 장만 하세요. 추천 드리는 상품 바로 아래 링크로 걸어둘게요 !

 

맥북 USB 허브 C타입 멀티허브,HDMI젠터 추천

 

맥북 USB 허브 C타입 멀티허브,HDMI젠터 추천

맥북 USB 허브 C타입 멀티허브,HDMI젠터 추천 맥북프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필수품으로 구매를 해야 하는 제품이 바로 UBS허브 입니다. 맥북프로는 일반 USB를 지원하지 않고 C타입 썬더

holicgrapher.tistory.com

 

 

 

SD카드 역시 컴퓨터 상에서는 외장하드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이런 아이콘으로 표시가 될거에요. 당황하지 마시고, 더블클릭해서 내용물을 직접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SD카드 및 외장하드 실제속도 측정 프로그램

 

포스팅 중반에서 소개한 바로 그 디스크벤츠마킹 프로그램 입니다. 우선 다운로드가 완료되셨으면 Add Disk 버튼을 눌러서 불러올 외장하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팝업창이 나타나면 SD카드 아이콘 Untitled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 SD카드가 선택이 되었다면, 위 이미지와 같이 오른쪽 붉은색 사각형에 관련 디스크 이름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사각형 바로 왼쪽에 스타트 Start 버튼을 눌러주시면 본격적으로 SD카드 속도를 측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요되는 시간은 약 5분정도 걸립니다. 중간에 보라색 게이지가 왼쪽과 오른쪽 번갈아가면서 왔다 갔다 할거에요.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멈추게 되는데, 그 때 바로 위에 Bar Graph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실제 속도 측정 결과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 SD카드 실제속도 측정 결과

 

그래프를 보는 방법은 하얀색 막대는 SD 카드의 '쓰기'(Write)속도이고, 붉은색 막대는 '읽기'(Read)속도를 나타내는 그래프 입니다. 그리고 왼쪽에 있는 숫자 20~100은 속도수치에요. 단위는 MB/s입니다. 다시말해 초당 몇 메가(MB)를 쓸수 있느냐, 혹은 읽을 수 있느냐에 대한 수치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낸 값입니다.

 

그리고 SD카드에서는 일기 속도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쓰기 속도를 중점으로 보셔야 합니다.  붉은막대 그래프의 평균값이  바로 이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 SD카드의 실제 속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대충 보면 초당 80MB 정도 되 보이네요. 

 


 

사실 카메라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런 속도면에서 크게 감흥이 없을 거에요. 하지만 준프로급 이상의 카메라 실력을 가진(저처럼 ?ㅋㅋ) 이라면 SD카드의 쓰기 속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번씩 경험을 하셨을 거에요. 연속촬영(연사)를 할 때 10장 정도 연사를 한 뒤 카메라 액정을 보면 로딩중(Loardding)이라는 문구를 보셨을 거에요.  바로 이런 현상이 쓰기 속도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사진보정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촬영시 Raw 파일로 촬영을 하게 되는데, 이 Raw파일의 1장당 사진 용량이 40~60BM로 초고해상도 사진이거든요. 그래서 위에서 봤던 그래프의 초당 80MB의 속도가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10장 연사를 했을 때 적어도 6~8초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의미 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 SD카드 실제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