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알레르기 증상 과 예방법

햇빛 알레르기 증상과 예방법

알레르기의 종류는 천차만별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먼지 알레르기가 있어서, 공기가 탁한 곳이나 혹은 공사 작업장에서 갑자기 발생한 먼지 근처에만 가도 재채기를 심하게 하는 편이고, 열달아 재체기를 20번 가까이 한 적도 있습니다. 특정 현상에 대해서 별다른 증상없이 재채기만 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별다른 처방전을 내려주지 않고 알레르기 알약을 가끔씩 복용하는 정도입니다.

 

 

알레르기는 스트레스 지수를 높인다.

문구 그대로 알레르기는 스트레스 지수를 높이는 요소중 하나 입니다. 기생충 영화에 나왔던 소재 중 하나 복숭아 가루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가정부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영화이죠. 이 처럼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만큼 알레르기는 곧 스트레스로 연결이 되곤 합니다. 그 중 햇빛에도 특정한 반응을 일으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햇빛 알레르기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 봤습니다.

 

 


두가지 형태의 햇빛 알레르기

첫번째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비교적 인체에는 무해한 편인 경우와, 다른 하나는 어두운곳에서 빠져나와 밝은 곳으로 이동하던 중 갑자기 노출되는 태양빛의 자외선에 자극을 받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햇빛을 받아 눈이 충혈되는 현상도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햇빛알레르기 원인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은 의학적으로도 분명하게 밝혀진게 없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태양광선에 있는데, 내부에서 외출을 할 경우에만 특정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고, 이는 후천성보다는 유전적인 요소가 훨씬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후천적인 요소로 발생되는 원인은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생제를 복용 후 인체 내부에서 화확적반응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햇빛알레르기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예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는 여러가지 형태로 그 증상이 나타 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가 가렵고 붉게 부풀어 오르는 현상입니다. 이는 특히 자외선에 민감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장기간 지속될 경우 자외선 차단 썬크림도 소용이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개의 붉은 반점 형태로 매우 가렵고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또는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이 안된 신체의 특정부위가 갑자기 햇빛에 노출이 될 경우 많이 발생을 합니다. 따라서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발현될 경우 즉시 병원 친료를 받는것이 최우선입니다!!  단순한 알레르기로 끝날 경우도 있지만, 오랫동안 치료를 받아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햇빛 알레르기 증상은 절대 장기간 방치를 해 두면 안됩니다. 심각한 햇빛 알레르기 증상의 치료는 보통 '코르티코스테리이드(corticosteroid)를 처방 합니다. 

 

 

 

긴 겨울을 보내고 따뜻한 봄 일조량이 갑자기 많아지는 여름철에 걸쳐 특히 발생 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긴팔로 가려져 있던 신체부위에서 갑자기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나타날 수 있는 햇빛 알레르기 이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도 자신의 신체를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육안으로 실시하는 자가진단도 중요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법

햇빛 알레르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법도 달리 적용이 됩니다. 우선 그 정상이 비교적 약할 경우는 며칠동안은 햇빛의 노출을 피해서 피부에 일어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증상이 가볍게 지나지 않고 심해 질 경우에는 꼭 병원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위에서 언급한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의사선생님께서 처방하는 스테로이드 치료 입니다. 제가 받았던 치료중 하나는 특수램프에 피부를 노출시켜서 천천히 피부가 익숙해 지도록 하는 치료였습니다.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라고 하죠. 천천히 조금씩 햇빛에 노출시키는 훈련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조금씩 익숙해 질 만큼의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최고의 치료는 예방법

코로나19의 최고의 백신은 마스크라는 문구를 본적이 있습니다. 맞습니다.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번 알레르기로 발현하여 장기간 방치하면 치료에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를 많이 일으키는 계절은 봄과 여름이기 때문에 겨울철 오랫동안 가려져 있던 신체 분위가 갑자기 햇빛에 노출이 되면서 일어나는 반응임을 인지하고, 겨울철에도 적절한 운동을 하면서 실외(야외) 활동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종일 낮에는 PC방에서 게임만 하다가 일몰이 지고나서 밤에 귀가를 며칠동안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하루 최소 30분 이상은 야외활동을 합시다!

출퇴근 이외의 시간에 직장인들은 잠깐 회사 옥상으로 올라가서 신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이라 잠깐의 추위는 스스로 극복하시고, 햇빛을 쐬어 주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한 예방법이라 할 수 있어요!!

 

 

썬크림을 매일 바르자!

제가 가지고 있는 습관중에 가장 좋은 습관이라고 자부하는 것이, 1년 365일 썬크림을 바르는 것입니다. 깜빡하고 스킨 로션을 바르지 않더라도 썬크림은 항상 가방에 소지를 하고 다닙니다. 어릴적 TV 프로그램에서 봤던 기억 때문입니다. 피부과 의사분들이 나오셔서 아기 같은 동안 피부유지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매일 썬크림을 바르는 것이라고 했거든요. 그 뒤로 저는 지난 17년 동안 매일 썬크림을 바르고 있습니다.  여름철 해변에 장시간 햇빛 노출이 아니라면, 일상생활에서는 SPF15 정도면 충분히 효과를 발휘 합니다.

 

물론 여름철에는 SPF 수치를 조금 더 높은 썬크림으로 바르시는게 좋습니다 !!

 

 

겨울철 영양섭취 보양식 관련글도 올려둘게요!!

 

holicgrapher.tistory.com/101

 

입동 겨울철 보양음식과 필수영양소

입동 겨울철 보양음식과 필수영양소 < 11월 7일 입동 > 24절기 중 19번째 절기 입동 시작 2020년 입동은 양력을 기준으로 11월 7일 입니다. 입동의 뜻은 겨울이 시작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본격적인

holicgrapher.tistory.com

 

지금까지 햇빛알레르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겨울부터 바로 습관화 하세요 !!

 

함께보면 유익한 콘텐츠

 

[ 함께보면 유익한 추천 콘텐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